안녕하세요 이번에 제가 소개해드릴 것은 문명 레볼루션2에 등장하는 유닛들과 간단한 코멘트를 적어보려고 합니다.

 

* 코멘트는 주관적이며 전략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1. 기본형 유닛 (전사 -> 보병,기마병 -> 기사-> 탱크 / 경전차)

공격력과 방어력이 비슷한 수치를 이루는 유닛(공격력이 약간 더 뛰어나다.) 공격형 유닛, 방어형 유닛과는 달리 공수양면에서 활용할 수 있기 때때문에 전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유닛.

 

 

 

전사 - 가장 기초가되는 유닛. 공격력과 방어력, 이동력 모두 기본 수치 1이기 때문에 초기 탐색이나 야만인 격파를 제외하고는 사용 할 일이 적기 때문에 빠르게 기마병,궁수,보병으로 교체 하도록 한다.

 

 

 

 

 

보병 - 전사의 공격력 강화 유닛. 같은 테크의 기마병보다 이동력이 1떨어지지지만 생산비는 절반이다. 이 때문에 CPU가 초기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닛 중 하나이다.

 

 

 

 

 

기마병 - 보병과 동일한 공격력과 방어력을 가졌으나 이동력이 1더 높다. 체력게이지 또한 전사,보병과 달리 2게이지만 존재하며 야만인 공격시 보상으로 자주 등장한다. 초기 전투에서 자주 사용되는 유닛 중 하나.

 

 

* 인도의 경우 기마병 대신 코끼리 병이 생산되며 일반 기마병보다 방어력이 1높다.

* 러시아의 경우 기마병 대신 코사크 기병이 생산되며 일반 기마병보다 공격력이 1높다.

 

 

 

 

 

기사 - 중세시대 대표 유닛 중 하나로 뛰어난 공격력을 가지고 있다. 중세시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표 유닛.

 

 

 

* 로마의 경우 기사 대신 캐터프랙트가 등장하며 일반기사보다 방어력이 1높다.

 

 

 

 

 

탱크 - 현대부터 시대 끝까지 유용하게 사용되는 유닛으로 공수주 모두 뛰어나기 때문에 비행유닛 전까지 모든 전투를 담당한다.

 

* 독일의 경우 탱크 대신 팬저 탱크가 등장하며 이동력이 1높다.

 

 

 

 

 

경전차 - 탱크와 유사한 유닛. 탱크보다 방어력은 떨어지지만 생산비는 더 낮고 원거리 공격은 불가능하나 이동력이 더 높으며 수송기에 탑승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는 더 먼저나오고 튼튼한 탱크에 비해 덜 쓰이나 수송기 등을 이용하는 전략 등을 사용할 때 유용하다.

 

 

 

2. 수비형 유닛 (궁수 -> 창병 -> 소총대 -> 현대식보병 -> 특수 부대)

 공격력은 떨어지지만 방어력이 뛰어난 유닛들로 도시를 지키기 위해서 최소 1기씩은 도시에 배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도시 스택시 동일한 공격유닛보다 승리할 확률이 높으며 성벽건축시 창병과 특수부대를 제외하고 모두 원거리 유닛이기 때문에 저격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이동력이 모두 1로 고정되어 있어서 기동성은 떨어지는 편이다. 또한 모든 유닛이 생체유닛이기 때문에 체력회복을 할 수 있다.

 

 

 

 

궁수 - 가장 기초가 되는 유닛으로 초기 방어에 가장 필수적인 유닛. 업그레이드에 따라 중세까지 사용가능하다.

 

* 영국의 경우 궁수 대신 장궁병이 등장하며 방어력이 1높다.

 

 

 

 

 

 

창병 - 궁수의 방어력 업버전 유닛이나 궁수나 소총병에 비해서 능력치가 애매하며 수비형 유닛 중 유일하게 원거리 유닛이 아니기 때문에 저격사용이 불가능하다.  

 

 

 

 

 

 

소총병 - 원거리 유닛 중 가장 가성비가 높은 유닛 중 하나로 창병에 비해서 공격력과 방어력이 대폭 올라갔다. 이 떄문에 CPU 역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닛 중 하나이며 중세~현대까지 폭넓게 사용되는 유닛.

 

 

 

 

 

현대 보병 - 소총병의 업그레이드 유닛 중 하나이자 지상 유닛 중 방어력이 높다. 하지만 가성비가 좋은 소총병과는 달리 최후반부 유닛인 탱크와 포병에 비해 방어력이 떨어져서 이들에게 밀리는 편.

 

 

 

 

 

 

특수 부대 - 방어형 유닛의 마지막 테크이나 정작 공격력이 더 높은 유닛으로 수송기에 탑승이 가능하며 특수 침입에 이용될 수 있다. 다만 특별히 공격력이 뛰어나거나 특수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도시침입을 제외하고는 활용도는 떨어지는 편.

 

 

 

 

 

3. 공격형 유닛 (투석기 -> 대포 -> 포병)

 전반적으로 방어력대비 공격력이 매우 뛰어난 유닛들로 주로 상대방 방어유닛을 깨는 공성전이나 혹은 성벽이 존재할때 외부 적을 저격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한다. 다만 방어력이 종잇장에 가깝기 때문에 다른 유닛의 보호가 없다면 쉽게 파괴가 된다.

 

 

 

 

투석기 - 초기 공격형 유닛 중 하나로 공격수치4라는 매우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초기 도시 점령이 목적이라면 거의 필수적인 유닛 중 하나. 다만 방어력이 전사와 동일하기 때문에 궁수나 창병의 보호가 필요하다. 

 

 

* 한국의 경우 투석기 대신 화차가 등장하며 일반화차보다 공격력이 2높다.

 

 

 

 

 

대포 - 중세 공격형 유닛 중 하나로 투석기보다 공방 모두 상승했다. 다만 시기가 가성비가 좋은 소총병과 활용도가 좋은 탱크 사이에 껴서인지 활용하기가 의외로 어려운 편.

 

 

* 프랑스의 경우 대포 대신 프랑스 대포가 등장하며 공격력이 2높다.

 

 

 

 

 

포병 - 후반기 공격형 유닛이자 마지막 공격형 유닛으로 매우 강력한 공격력과 대포와 똑같은 허약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 이 떄문에 공성전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으나 다른 유닛의 보호가 필수적인 유닛.

 

 

 

 

4. 해양 유닛 (갤리선 -> 갈레온 -> 순양함. / 전투함 / 잠수함 / 유조선)

 해양에서만 움직일 수 있는 해양유닛들로 이중 갈레온, 순양함, 전투함의 경우 지상유닛의 전투지와 인접시 해양지원이라는 보너스 전투력를 얻을 수 있다. 특수유닛의 일정수만 수송할 수 있는 수송기와는 달리 거의 무한대로 수송가능하며

 

 

 

갤리선 - 가장 기초적인 해양 유닛으로 오직 해안 연안가만 항해를 할 수 있다. 생성시 민병이 타고 있으며 초기 야만인 문명을 격파하게 될 시 흭득할 수 있다. 불가사의 알렉산드리아의 대등대 건설시 심해까지 항해를 할 수 있다. 초기 유적찾기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된다.

 

 

 

 

 

갈레온 - 갤리선의 업그레이드 유닛으로 공수주 모두 1씩 상승했다. 갈레온부터 해양지원이 가능하다. 심해에 있는 아틀란티스 유적을 찾기위해서는 갈레온이 사실상 필수적.

 

 

 

 

 

 

순양함 - 갈레온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공수주 모두 크게 상승했다. 해상유닛 중 이동력이 가장 뛰어나기 때문에 최후반부까지 사용된다.

 

 

 

 

 

 

전투함 - 해양 최강의 유닛으로 순양함보다 이동속도는 떨어지나 공격력과 방어력이 훨씬 강하며 해양지원도 매우 크기 때문에 해양전투에 있어서 잘활용되는 유닛.

 

 

 

 

 

 

잠수함 - 공격형 해양유닛으로 굉장히 적은 노동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근처 순양함이나 전투함을 격파할 때 사용된다. 다만 이동력이 떨어지고 방어력도 종잇장이기 때문에 순양함이나 전투함의 보호가 없다면 무용지물인 유닛

 

 

 

 

 

 

항공모함 - 모든 유닛 중 가장 높은 노동력을 필요로하는 유닛으로 도시를 대신해서 비행유닛의 유급기지 역활을 한다. 다만 노동력대비 매우 허약하기 때문에 전투함이나 순양함의 보호가 필요하다.

 

 

 

 

 

 

초대형 유조선 - 캐러밴의 최종진화판으로 교역을 통해 1000이 넘는 금전을 얻을 수도 있다. 다만 공격과 방어자체가 없기 때문에 적에게 공격당하기 쉬우며 유조선이 나올 때 쯤 비행유닛과 해양유닛이 대거등장하는 시점이기 때문에 활용하기는 힘든 편.

 

 

 

 

 

4. 비행유닛 (전투기 -> 제트 전투기 편대 / 폭격기 -> 스텔스 폭격기 편대 / 무인기 / 수송기)

문명 레볼루션의 끝판왕 유닛이라고 할 수 있는 비행유닛의 경우 비행기체의 특성상 바다,산악지형을 포함한 모든 지형을 통과할 수 있으며 이동력 역시 타 유닛에 비해 상당히 높다. 그뿐만 아니라 지상형 유닛의 공격을 받지 않고 넓은 시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단점도 있으니 기본적으로 유닛마다 일정 턴수마다 아군의 도시나 유조선에 경유를 해야하며 그렇지 않으면 유닛이 추락하고만다. 또한 도시의 공격은 가능하지만 직접적인 점령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단독으로 적 도시 점령에는 사용할 수 없다.

 

 

 

 

 

전투기 - 최초의 비행유닛으로 적은 노동력대비 뛰어난 가성비를 보여준다. (대포와 노동력이 동일하다.) 다만 비슷한 시기 나오는 탱크에 크게 밀리기 때문에 직접 전투용보다는 정찰이나 아군 폭격기 보호에 많이 사용된다.

 

* 2턴마다 도시나 유조선에 경유를 해야한다.

 

 

 

 

 

폭격기 - 대 지상용 병기로 매우 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며 전투기를 제외한 모든 공격이 통하지 않는다. 대신 방어력이 종잇장 수준이기 때문에 아군 전투기의 보호가 필수적이다.

 

 

* 4턴마다 도시나 유조선에 경유를 해야한다.

* 미국은 폭격기 대신 B-52 유닛이 등장하며 폭격기보다 공격력이 1높다.

 

 

 

 

 

제트 전투기 편대 - 전투기의 강화형 유닛으로 공수주 특히 주력이 10으로 모든 유닛 중 가장 높으며(수송기와 동일, 대륙탄도미사일 제외) 유급 턴도 증가했다.

 

 

* 3턴마다 도시나 유조선에 경유를 해야한다.

 

 

 

 

 

스텔스 폭격기 편대 - 폭격기의 강화형으로 가장 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급턴도 상당히 긴편. 하지만 폭격기와 마찬가지로 전투기에 매우 취약해서 일반전투기에게도 지기 때문에 아군 전투기로 보호는 필수적.

 

 

 * 6턴마다 도시나 유조선에 경유를 해야한다.

 

 

 

 

무인기 - 정찰용으로 사용되는 비행유닛으로 적의 영토에 선전포고 없이 진입할 수 있다. 하지만 공격력과 방어력이 궁수부대에 당할정도로 허약하고 후반부 쯤 되면 적과 동맹하는 경우도 드물기 떄문에 활용도는 거의 없는 편.

 

 

 * 4턴마다 도시나 유조선에 경유를 해야한다.

 

 

 

 

수송기 - 아군의 유닛을 수송시킬 수 있는 유닛으로 이동력이 10으로 상당히 큰 편. 하지만 오직 수송기에는 특수부대,경장갑차,포병,스파이만 수송이 가능하며 딱 4기까지만 수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투함,순양함보다 떨어지는 편. 공격기능이 없고 방어력도 허약한 편이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비행유닛이 직접 점령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도시 점령에 많이 이용된다.

 

 

* 6턴마다 도시나 유조선에 경유를 해야한다.

 

 

 

 

4. 특수유닛 (개척자(정착민),민병,스파이,대륙 간 탄도미사일, 캐러밴)

 

 

 

개척자 - 기본 도시를 건설하기위해서 필수적인 유닛. 100골드 달성시 보상으로 주어진다. 일반적으로 생산시 아군의 인구가 2감소 되며(단, 공화정인 경우 인구가 1만 감소한다.) 공격과 방어능력이 없기 때문에 적에게 공격당할시 빼앗기게 되며 이 때문에 유닛의 보호가 필수적이다.

 

 

 

 

 

 

 

민병 - 가장 기본적인 방어 유닛으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생산이 불가능하며 아군의 도시가 야만족의 공격을 당할 때 시민 1을 감소시켜서 만들거나 갈레온,갤리선을 생산하면 자동으로 탑승하고 있다. 오직 수비만 가능하며 허약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활용은 드물고 원더 찾기에 많이 활용된다.

 

 

 

 

 

스파이 - 전략형 유닛 중 하나로 공격과 방어능력은 없으나 선전포고 없이도 적 영토의 침입이 가능하며 적 도시에 침투시 매우 유용한 5가지의 기능인 

 

1.적 도시의 일정% 골드 빼앗기

2. 적 도시의 생산활동 방해

3. 적 도시의 건물(성벽) 파괴

4. 위인납치

5. 적 방어유닛 무력화

 

가 가능하다. 특히, 위인납치와 성벽파괴의 경우 매우 사기적인 수준. 스파이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는 아군의 도시에도 스파이가 주둔해야하며 수송기로 스파이를 침투시키는 것 역시 가능하다. 야만인을 격파시 일정확률로 얻을 수 있으며 정착민과 마찬가지로 적 유닛에 공격을 당하게 되면 빼앗기게 된다.

 

 

 

 

캐러밴 - 무역을 통해서 금전을 벌 수 있는 유닛. 골드는 대상 유닛의 이동거리에 따라 달라진다. 처음에는 낙타를 탄 상인의 모습을 하고 있으나 현대시대에 도달하면 자동차 모양으로 바뀌며 금전도 점점 늘어난다. 야만인 격파시 일정확률로 얻을 수 있으며 초기유닛치고 이동력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곧바로 무역에 이용하기보다는 탐험에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대륙 간 탄도미사일 - 맨해튼 프로젝트 불가사의를 건설시 딱 1기가 생산되는 유닛 겸 건물로 적 도시나 유닛에게 발포시 모든 건물과 유닛이 파괴되며 도시의 인구수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다만, SDI가 건설되어 있을시 이를 무효화 할 수 있으며 사용시 아군 도시의 문화가 모두 1씩 감소하기때문에 (단 전제정이면 0) 사용할 때 주의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