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것은 문명 레볼루션2의 전투방식의 방식입니다. 문명 레볼루션2의 전투방식은 약간 독특한 편인데 이런 전투 요소를 잘 활용하면 "창병이 탱크를 때려잡는다거나", "소총병이 스텔스기를 폭파시키는 등" 엽기적인 상황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 전투요소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공격력과 방어력

 

 

문명 레볼루션2의 가장 큰 특이점은 바로 공격할때 전투력과 수비할 때 전투력이 따로 존재한다는 점이다. 위 탱크로 예시를 들자면

 

 

화살 - 아군이 먼저 공격했을 때 나오는 공격수치이다.

 

* 단, 원거리 공격 유닛만 화살로 표시되며 일반유닛의 경우 쌍검으로 표시된다. 이 둘의 차이는 원거리 유닛의 경우 성벽에서 적의 저격이 가능하며 비행 유닛의 공격이 가능하지만 지상유닛은 그것이 불가능하다.

 

방패 - 아군이 적에게 공격했을 때 나오는 방어수치이다.

 

발자국 - 아군의 이동력 수치이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만약 아군 탱크가 먼저 적을 공격하면 전투력이 10으로 표시되지만 탱크가 공격을 당하게 되면 그보다 약한 전투력 6으로 표시가 된다. 

 

 

 

 

3. 유닛별 특성

 문명 레볼루션의 전투유닛의 경우 크게 일반형 유닛, 공격형 유닛, 방어형 유닛구분될 수 있다. (원의 경우 원거리 유닛의 약자)

 

일반형 유닛 : 공격력이 방어력보다 약간 더 높다. 전사->보병,기마병->기사->탱크(원) 순으로 진화한다.

방어형 유닛 : 방어력이 공격력보다 훨씬 높다. 궁수(원)->창병->소총병(원)->현대식 보병(원)->특수 부대 순으로 진화한다.(단, 특수부대의 경우 공격력이 더 높다.)

공격형 유닛 : 공격력이 방어력보다 훨씬 높다. 투석기(원)->대포(원)->포병(원) 순으로 진화한다.

 

 일반형 유닛의 경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닛으로 전체적으로 공격력이 방어력보다 높은 성향이나 크게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닛이고

 방어형 유닛의 경우 방어력이 뛰어나서 유닛의 보호나 도시방어에 매우 유리하나 공격사용에는 거의 불가능하다. 

 공격형 유닛의 경우 공격력이 매우 강해서 공성전이나 전의 방어형 유닛을 처리할 때 유용하나 선공을 당하게 되면 잘 죽기 때문에 방어형 유닛의 보호가 필요하다.

 

 이외에도 비행유닛과 해양유닛 그리고 특수 유닛이 있으나 이는 후에 유닛 설명에서 자세히 설명 할 예정.

 

 

4. 특성

 

 

 

 

 일반적인 게임과 마찬가지로 문명 레볼루션2 역시 상위단계의 유닛일수록 더 강한 공격력과 방어력을 보유하고 있다. 다만, 문명 레볼루션의 경우 전투 경험에 따라 유닛의 강한 특성이 붙기 때문에 상하관계를 역전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특성의 경우 전투경험에 따라서 차례로 습득하거나 특수 조건에 따라서 얻을 수 있다. 특성은 다음과 같다.

 

 

일반특성

베테랑 (공격력 +50%) : 전투 3번 승리하면 습득한다. (단, 병영이 있는 도시에서 유닛 생성시 자동습득)

야만적 특성 (공격력 -50%) : 야만인전용 특성으로 얻을 수 없다.

위대한 장군 (공격력 및 방어력 +50%) : 비슷한 혹은 더 뛰어난 전투력의 유닛을 상대로 승리하거나 연속된 전투에서 승리할 경우 생성되는 특성으로 습득시 위대한 장군이 유닛을 따라다니게 되며(단독행동 불가) 아군에 모든 스택된(겹쳐진) 유닛에게도 효과가 적용된다.

 

 

전투횟수에 따라 습득하는 특성

행군(행진) : 이동력 +1

의무병 : 어디서든 치료가 가능하다. (본래 적 영토에서는 회복 불가능)

정찰 : 전투전에 적 유닛의 전투력을 볼 수 있다.

전격(돌진) : 적 공격후에 다시 행동할 수 있다. (공격형 유닛 전용)

잠입 : 적 도시 공격시 공격력 +100% (공격형 유닛 전용)

게릴라 : 아군 영토에서 공격력 +50% (공격형 유닛 전용)

엔지니어 : 도시를 방어할 경우 방어력 +100% (방어형 유닛 전용)

지도력 : 아군 유닛과 같이 스택되어 있을 경우 방어력 +100% (방어형 유닛 전용)

충섬심 : 아군 영토에서 방어력 +50% (방어형 유닛 전용)

 

 

5. 지형 및 건물

기본 특성외에도 지형과 건물에 따라서 전투 어드밴티지를 얻을 수 있다.

 

지형

숲 - 방어력 +50%

언덕 - 공격력과 방어력 +50%

강 - 공격력 -50%

 

건물

성벽 - 방어력 +100%

궁전 - 방어력 +50%

방어용 레이저 - 저격시 공격력 +50% 

 

6. 군단

 

 

 

 

같은 유닛 3기를 스택(겹치게)시킨 뒤 군단생성 버튼을 누르게 되면 군단이 형성된다. 군단 유닛의 경우 옆에 군단 표시가 나타나며(상사 계급을 거꾸로한 모양) 일반 유닛보다 3배 이상 강해지게 된다. 군단이 형성되기전에 각각 군단을 형성하는 개별유닛이 전투 특성을 가지고 있다면 생성되는 군단은 모든 특성을 가지게 되며 모든 이점을 가지게 된다.(3기의 유닛 중 1기의 유닛만 풀체, 3개의 이동력을 보유하고 있다면 생성되는 군단 역시 풀체에 3개의 이동력을 보유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