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전게임클럽입니다. 이번에는 시드마이어의 문명 시리즈를 바탕으로 모바일게임으로 이식된 문명 레볼루션2를 공략해보려고합니다. 사실 '문명 레볼루션'의 경우 문명4를 바탕으로 만들어져있으나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문명 컴퓨터판을 해보신분이 아니라면 약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문명 레볼루션2의 간단한 기본 게임방식에 대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게임의 목표

문명 레볼루션의 목표는 4가지 지표인 "경제적 승리","정복 승리","문화적 승리","기술적 승리"중 1개를 다른 문명보다 먼저 달성하는 것이 목표이다. (무작위 지도 기준) 각 목표의 경우 아래와 같다.

 

경제적 승리 - 2만 달러를 모은 후 세계은행을 건설한다.

정복 승리 - 적 4개의 수도를 점령한다.

문화적 승리 - 위인,불가사의,적 도시의 전향을 20개 달성한 뒤 세계연합을 건설한다.

기술적 승리 - 베타센타우리에 도달한다.

 

 

2. 기본 게임의 방식

 문명의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도시를 건설하고 그 도시의 자원을 이용해서 병력을 생산하거나, 기술을 발전시키거나, 건물을 짓는 등의 발전행위이다. 이것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도시를 건설하게 되면 위와 같이 도시 주변 8개 타일에 3가지 종류의 타일이 존재한다. 각 타일에 노동자를 배치해서 자원을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도시의 인구는 2명(도시이름 옆에 숫자가 현재 인구(노동자수))이기 때문에 오직 2개의 노동자만 배치해서 자원을 생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자원들을 설명하자면

 

 

도끼 - 각 도시의 노동력을 의미한다. 이 노동력이 높을수록 유닛,건물의 생산이 빨라진다.

 

열매 - 각 도시의 인구생산을 의미한다. 인구생산이 높을수록 도시의 인구(노동자)가 빠르게 늘어날 수 있다.

 

플라스크 - 각 도시의 무역을 의미한다. 이 무역의 경우 과학발전과 금화생산 2개 중 1개를 선택해서 얻을 수 있으며 과학발전이 높으면 기술발전이 빨라지게 되고 금화생산이 높으면 각 도시에서 턴마다 금전을 얻을 수 있다.

 

 

 

  

<도시를 선택했을 때 화면의 모습>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해보자.

 

 

1(11시쪽에 플라스크와 금전그려진 부분)  - 각 도시 무역칸에서 금전or과학발전 중 무엇을 할 것인지 1개를 선택한다.

 

 

2(12시 방향) - 각 도시의 현재 자원량을 보여준다. 이 수치는 노동자 배치외에도 건물,불가사의,유적,경제적 지표 보상, 테크 최초 보상에 의해서 증가할 수 있다.

 

 

금전 - 현재 도시에서 생산중인 금화를 나타낸다. 금화의 경우 생산외에도 모험을 통해서 얻거나 야만족 혹은 적의 기지 의 점령 등에서 얻을 수 있으며 이 금화를 이용해서 도로를 건설하거나 건물,유닛을 곧바로 생산할 수 있다. 이 때 비용은 도시의 노동력에 따라서 달라지게 된다.

 


열매 - 현재 인구 발전량이 얼마인지 나타낸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인구수(노동자)가 빠르게 증가해서 근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이 수치가 0이라면 인구수는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

 

 

팔레트 - 현재 도시의 문화를 보여준다. 이 문화수치가 높을수록 자신의 영토에 색칠 된 타일이 늘어나게 되며 넓게 퍼지게 된다. 만일 적과 인접시 이 문화수치가 높을수록 아군이 자원에 우선권을 부여받을 수 있으며 타군의 도시를 아군의 도시로 전향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아군도시의 이 문화수치가 높을수록 위인의 등장확률이 증가한다. 

 

 

도끼 - 현재 도시의 노동력을 보여준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건물,유닛,원더의 생산이 빨라지게 되며 이 수치가 0이라면 유닛과 건물생산이 금전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이 노동력은 턴에 걸쳐서 생산되는데 예를 들어 노동력 10짜리 전사를 노동력 2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5턴이 걸리게 된다. 만약 도중에 생산품목을 바꾸게 되어도 그대로 유지된다.(가령 노동력 40짜리 도서관을 생산 바로 직전에 노동력 10짜리 전사로 바꾸게 되면 다음 턴에 전사 4기가 동시에 생산된다.)

 

 

3(1시 방향) - 현재 도시에서 생산 중인 건물,유닛,원더를 보여준다.

 

 

4(9시 방향) - 현재 도시의 노동자 배치를 설정할 수 있다. 가령 플라스크를 누르게 되면 과학생산 위주로 노동자가 자동 배치되며 금전을 누르면 금전 생산 위주로 노동자가 배치된다. 처음에는 균형발전에 맞춰줘 있으며 균형발전 옆에 4개가 동시에 그러져있는 부분을 누르면 자신이 직접 노동자를 선택해서 배치할 수 있다.

 

 

5(12시 방향, 1번 부분 아래쪽) - 현재 도시의 이름과 노동자 생산 속도를 알려준다.

 

 

6(3시 방향) - 도시에서 생산할 유닛,건물,원더를 선택할 수 있다.

 

 

7(5시 방향) - 도시와 도시를 연결할 도로를 건설할 수 있다. 도로를 건설하게 되면 이동력1만 소비해서 도시와 도시를 이동할 수 있으며 도로는 오직 금전을 소비해서 건설할 수 있다. 적이 건설한 도로 역시 아군이 이용할 수 있으며 반대 역시 적용된다.

 

 

 

 

<기본 필드에서의 모습>

 

 

 

1(11시 방향) - 현재 시대를 보여준다. 초반에는 100년 단위로 지나가나 점점 단위가 줄어들게 된다. 기원전 4000년부터~기원후 2100년까지 게임이 진행된다.

 

2(12시 방향) - 현재 자신의 문명의 골드생산량/현재 골드보유량을 보여준다.

 

3(12시 방향) - 현재 발전 중인 테크(과학발전)을 보여준다.

 

4(1시 방향) - 현재 자신의 문명에 과학발전량을 보여준다.

 

5(4시 방향) - 도시를 선택한다.

 

6(5시 방향) - 다음 턴으로 넘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