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투 개요
원담을 물리치고 조조는 남피에 입성한다. 한편, 원상과 원희가 유성으로 도망쳤다는 걸 알게된 조조는 소수의 정예 멤버를 이끌고 유성으로 출진한다. 그런데 곽가의 상태가 심상치 않은데... 








2. 전투 준비
전투에 참여하는 수가 자동출진을 포함하여 7명뿐이 안되기 때문에 장비를 매우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또한 곽가를 살리실려면 곽가의 방어를 위해 나머지 장수들을 기병, 보병 위주로 뽑도록 합시다.




1. 조조 LV. 29 - 무기 : 의천검 / 갑옷 : 황금갑옷 / 보조 : 절영 
2. 곽가 LV. 27 - 무기 : 칠성검 / 갑옷 : 칠흑도복 / 보조 : 관건
3. 장료 LV. 25 - 무기 : 방천화극 / 갑옷 : 백은갑옷 / 보조 : 가죽기마갑옷
4. 허저 LV. 25 - 보조 : 몰우전
5. 전위 LV. 25 - 갑옷 : 비룡도복 / 보조 : 풍신방패
6. 유엽 LV. 25 - 무기 : 금화관포 / 보조 : 바람바퀴
7. 악진 LV. 25 - 무기 : 고정도 / 보조 : 콩주머니





3. 전투개시


승리조건 : 1.원상을 퇴각시킨다.(1번선택시 or 2번선택후 곽가 퇴각시) 2. 곽가를 남동쪽으로 피신시킨다. (2번선택시)
패배조건 : 1. 조조의 사망 2. 25턴을 넘긴다.
전리품 : 둔갑천서 (곽가 사망시), 인수
일기토 : 없음


시작하시면 곽가의 병때문에 2가지 선택문이 뜨게 됩니다.  1. 행군을 계속한다를 선택하고 미션완료시 곽가는 죽게되고 대신 둔갑천서를 얻을수 있습니다. 반대로 2. 원정을 중단한다를 선택하시고 곽가가 무사히 퇴각지점에 도달하게 되면 곽가는 생존합니다. (만일 곽가가 도중에 퇴각하게 되면 임무가 다시 원상격파로 바뀌게 되며 곽가는 죽게 됩니다.) 곽가는 가후보다 성능이 좋을뿐만 아니라 살리게 되면 후에 일어날 적벽대전을 상당히 유리하게 진행하실수있습니다. 반대로 곽가가 죽게되면 나오는 둔갑천서 역시 사기아이템(옆에 있는 아군이나 적이 갖고있는 책략을 쓸수있습니다.)이기 때문에 어느 것을 선택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둘다 공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행군을 계속한다.
먼저 북쪽으로 이동하면 적이 공격해옵니다. 너무 안쪽으로 들어가지마시고 물가에서 2칸 이내에서 싸우도록 합시다. 3턴이 되면 위에 스크린샷처럼 맹호대, 적병, 무도가로 이루어진 적의 복병부대가 등장합니다. 동서 양방면에서 공격하는데다가 숲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대놓고 싸우는것은 상당히 위험합니다. 따라서 아래 스크린샷처럼 맹호대와 적병대가 제대로 성능을 발휘할수 없는 물가로 유인해서 싸우시면 가뿐히 격파할수잇습니다.


다만 맹호대는 대각선 공격이 불가능하지만 장팔사모처럼 관통공격이 되기 때문에 곽가나 다른책사들은 조심하도록 합시다. 복병부대까지 다 격파하면 그 뒤로 원상을 샌드백삼아 레벨업 하신뒤 원상을 죽이면 게임이 끝납니다. 




 


2. 원정을 중단한다.
원정을 중단하게 되면 복병이 퇴각로에 등장하게 됩니다. 복병인 적병부대는 숲속에서 110%능력을 발휘하므로 평지로 끌어내 소탕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근접부대로 곽가와 다른 원거리유닛에 못가게 하도록 합시다. 



그 뒤 3턴이 되면 뒤쪽 성채 양옆에서 또 다시 적병, 무도가, 맹호대로 이루어진 복병이 등장합니다. 이들이 다가오면 상당히 골치아파지므로 이놈들이 제대로 능력을 발휘못하는 여울에서 못올라오도록  방어력이 뛰어난 장수(조조, 보병 삼형제)로 입구를 막도록 합시다. 그 사이에 앞에 장수들은 앞에 있는 복병들을 다처리하도록 합시다.




그 뒤 물가로 가서 나머지 복병들도 박살내도록 합시다. (병력이 많이 없으신분은 곽가를 퇴각시켜 종료하도록 합시다.) 그뒤 곽가를 남겨둔뒤 나머지 병력은 북쪽으로가서 원상의 나머지 병력들을 다 격파하도록 합시다. 다만, 적을 전멸시키면 곽가는 죽어버리게 되므로 1마리는 남겨놓고 곽가를 퇴각시키도록 합시다. (보물도감을 위해 1번 다 죽이고 도감을 채운뒤 로드해서 퇴각시켜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