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투 개요
두 차례 연속해서 조조에게 패한 원소에게 조조의 선봉장이 관우라는 소식이 알려진다. 이에 유비는 손건을 통해 관우에게 편지를 보내고  소식을 들은 관우는 떠날결심을 한다. 이를 듣게 된 장료는 조조에게 알리고 정욱은 패각패를 걸어 관우를 잡아둘 것을 제안하는데...




1. 패각패를 건다. - (사실)
2. 그만둔다. - (가상)



결국 관우는 조조곁을 떠나게 된다. 한편, 강동에 소패왕 손책이 병으로 갑작스럽게 죽고 만다. 이에 조조는 손권과 화친을 맺고 원소와의 싸움을 결판내기 위해 관도로 향하는데...




2. 전투 준비
이번 전투는 배치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으므로 아무렇게나 넣으셔도 상관 없습니다. 다만 군량고를 습격할 장수들에 방어구를 신경써주도록 합시다.





1. 조조 LV. 22 (강제) - 무기 : 의천검 / 보조 : 태평청령서
2. 허저 LV.18 (강제) - 보조 : 몰우전
3. 정욱 LV. 19
4. 순욱 LV. 19
5. 조인 LV. 19 - 무기 : 방천화극 / 보조 : 콩주머니
6. 하후연 LV. 19
7. 악진 LV. 19 - 무기 : 고정도 / 보조 : 백은방패
8. 이전 LV. 19
9. 서황 LV. 19 - 무기 : 여포궁
10. 우금 LV. 19
11. 조홍 LV. 19
12. 순유 LV. 19 - 무기 : 성자보검 / 갑옷 : 칠흑도복
13. 유엽 LV. 20 - 보조 : 바람바퀴
14. 하후돈 LV. 20 - 보조 : 절영


3. 전투개시



승리조건 : 1. 원소를 퇴각시킨다.
패배조건 : 1. 조조의 사망 2. 25턴을 넘긴다. 3. 조조의 본진이 점령된다.
전리품 : 금화관포, 구리투구 (순우경 사망시)
일기토 : 허저 vs 장합 (장합 퇴각), 조조 vs 고람 (고람 사망, 단 군량고가 공격당했을때)

시작하시면 원소진영에 있던 허유가 조조에게 달려오면서 중요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이때 3가지 선택문이 뜨게 되는데.


1. 총 공격을 가한다. - 적 장수들이 일정턴이 되지 않는 이상 가만히 있는다. 하지만 군량고를 습격해도 아무효과가 없음.
2. 군량고를 습격한다. - 적 장수들이 일정턴이 되지 않는 이상 가만히 있는다. 또 군량고를 습격해 점령시에 적의 방어력이 하락한다.
3. 허유를 처형한다. - 허유가 도망가게 되고 군량고와 조조진영에 적의 부대들이 다가온다. 처리하기 힘드므로 비추천


저는 가장 효율적인 2번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군의 4~5기를 군량고로 보내도록 합시다.(책사 or 도사를 1기는 꼭 넣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병력들은 북쪽으로 진군하도록 합시다. 먼저 진군 부대는 북쪽으로 다가가서 성채에 있는 적 3기를 처리한뒤에 성채를 먹도록 합시다. 그래야만 장합과 고람의 부대가 다 기병이여서 근처에 지형인 산지나 숲속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므로 손쉽게 처리하실수 있습니다.


  
오소습격 부대의 경우 순우경이 있는 성막 안으로 들어가실경우 안에 있는 보병들과 순우경이 전부 허보상태에 걸리게 되므로 손쉽게 처리하실수 있습니다. 다만 늦게 처리하실경우 원소에 진영에서 몇몇 부대가 습격해오므로 순우경을 너무 샌드백으로 쓰지마시고 죽이도록 합시다. 순우경이 죽게 되면 원소내 모든 부대에 방어력이 다 내려가게 되므로 서쪽의 진군부대로 박살내기가 수월해집니다. 또 순우경이 있던자리와 그밑에 천막에서 사기아이템 회복의 복숭아를 얻으실수 있으므로 얻도록 합시다. 


이 뒤부터는 매우 쉽게 처리할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심배, 곽도 부대를 간단히 격파하시고 원소쪽으로가서 나머지 놈까지 다 격파하도록 합시다. 그뒤에 봉기와 원소를 샌드백삼아서 레벨업해주시면 됩니다. (봉기는 샌드백 원소를 회복시켜주므로 살려두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