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투 개요
조조는 강릉에서 오군을 격파하지만 오군이 적벽에서 전투를 준비하기위한 작전이었음을 깨닫는다. 예상대로 오군은 대규모의 군세를 갖췄지만 더 이상 지체할수없는 상황에 결국 적벽으로 향하는데...







2. 전투 준비
초반에 전투가 해상에서 이루어지는만큼 보병, 궁병위주로 전력을 짜도록 합시다.




1. 조조 LV. 39 - 의천검 / 용린갑옷 / 태평요술서
2. 사마의 LV. 35 - 철선 / 전투복 / 적로
3. 하후연 LV. 32 - 철궁 / 철갑옷 / 가죽장갑
4. 방덕 LV. 34 - 강검 / 철갑옷 / 절영
5. 조홍 LV. 34 - 자웅일대검 / 철갑옷 / 맹덕신서
6. 서황 LV. 33 - 철궁 / 철갑옷 / 가죽장갑
7. 허저 LV. 33 - 청공검 / 전투복 / 몰우전
8. 전위 LV. 34 - 쌍편 / 비룡도복 / 백은방패
9. 초선 LV. 32 - 철곤봉 / 전투복 / 콩주머니
10. 유엽 LV. 34 - 금화관포 / 전투복 / 바람바퀴
11. 순욱 LV. 34 - 파초선 / 전투복 / 관건
12. 정욱 LV. 34 - 오화신염선 / 전투복 / 관건
13. 가후 LV. 33 - 칠성검 / 학창 / 관건
14. 만총 LV. 35 - 성자보검 / 전투복 / 관건
15. 하후돈 LV. 34 - 방천화극 / 거울갑옷 / 옥쇄



3. 전투개시


승리조건 : 1. 손권을 퇴각시켜라
패배조건 : 1. 조조의 사망 2. 30턴을 넘긴다.
전리품 : 보상금, 칠흑도복 (단, 손권을 직접 퇴각시켰을시)
일기토 : X




시작하자마자 선택문이 뜹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1. 각개격파
말그대로 각개격파형태로 가장 먼저 동쪽의 육손부대가 접근하며 육손의 부대가 3기 이하로 남으면 서쪽의 주유부대가 접근, 서쪽의 주유부대도 3기 이하로 남으면 남쪽의 부대가 접근해오는 형식입니다. 왠만하면 선택해야하는 선택문


2. 정면 돌파.
아군이 남쪽으로 내려가 남쪽부대와 대치하며 해상에 있는 3부대가 한꺼번에 돌격해옴 초반에 적군이 오는 시간이 있긴 하지만 3면으로 공격당해 책사가 쉽게 공격당하며 아군의 피해가 굉장히 크므로 비추천


저는 당연히(?) 1번으로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번 미션은 해상의 모든 부대가 퇴각하면 손권과 지상의 모든부대가 자동으로 퇴각하므로 미리 손을 써두셔야 칠흑도복을 얻으실수 있습니다.



먼저 1턴에서는 보병이든 기병이든 너무 앞서 튀어나가면 해적에 일격 + 격류 + 탁류에 다굴 당해 죽고 맙니다. 조금만 움직이시고 버프기술을 걸어주도록 합시다. 그리고 적이 해적인만큼 책략공격에 약하므로 책사들 보호를 잘해주도록 합시다. 격류와 육손에 허보만 주의하시면 어렵지 않게 격파하실수있습니다. 참고로 이번 미션도 이전에 정군산 전투와 마찬가지로 사마의에 모래폭풍이 엄청난 힘을 발휘합니다. 특히 선술사 2기를 데려가신분이라면 아마 7턴안에 해상에 적들을 전멸시킬수도 있을겁니다. (물론 칠흑도복 때문에 해서는 않되지만.;;)





동쪽부대를 처리하면 서쪽부대가 아군쪽으로 이동해옵니다. 뒤쪽 책사들을 보호하면서 동쪽 육지쪽으로 계속 이동하도록 합시다. 서쪽부대가 다가오면 동쪽부대와 마찬가지로 격파하도록 합시다. 이때 도사로 유언을걸어 4기정도에게 유언을 걸어서 혼란시킨뒤에 동쪽으로 이동해 상륙합시다.






남쪽의 부대가 남긴했지만 아군이 손권의 진영쪽으로 이동해오면 알아서 진격해오므로 손권쪽으로 아군을 모은뒤에 쳐들어가도록 합시다. 그 뒤에 적군의 부대가 모두 손권쪽으로 이동해오지만 몇몇 네임드 장수들만 주의해주시면 어렵지 않게 격파하실수있습니다. 손권주의에 책사가 많으므로 손권을 샌드백삼아 레벨업시켜주셔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