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투 개요
조조는 결국 마초를 물리치고 마초는 한중으로 달아난다. 한편, 유비는 촉과에 전투를 위해 공명에게 원군을 요청하지만 형주방비의 이유로 거절하고 결국 방통은 촉으로 무리하게 쳐들어가다 활에 맞아 전사한다. 결국 제갈량에 원군이 합세해서야 유비는 촉을 넣었지만 사마의는 방통을 위험에 빠뜨린 공명에 이상한 행동에 의문을 느낀다. 한편, 유비가 촉을 넣고 맹장 마초마저 유비에게 투항하자 이를 염려한 조조는 촉을 공격할 요충지인 한중을 공격하려하지만 초선에 설득으로 장노는 조조에게 항복하고 조조는 한중으로 무혈입성한다. 그러나 얼마지나지않아 한중에 중요한 요충지인 정군산을 촉군이 공격해오고 이에 하후연을 선봉으로 보내 방어하게하는데...







2. 전투 준비
옥새를 넣기위해 화력이 강한 장수들을 넣도록 합시다. 특히 사마의와 선술사를 본진부대에 넣어주시면 매우 유리합니다. 조홍을 키우신분이라면 방덕에게 절영을 끼우고 조홍은 태평청령서를 끼우도록합시다. (조홍을 않키우신분이라면 방덕을 동쪽성채에 넣어야하므로 방덕에게 태평청령서를 끼우도록 합시다.) 또 이번전투에 에이스 사마의는 아이템으로 정신력을 최대로 올리도록 합시다. 신비로운 물도 약간 사두도록 합시다.


검은색 - 본진 산지 부대 (가장오른쪽)
흰색 - 북서쪽에 마초를 상대하는 부대 (조홍, 방덕 고정)
노란색 - 서쪽부대 (적과 가장 가까운 산지부대)
회색 - 남쪽 산지 부대





1. 하후연 LV. 30 - 여포궁 / 철갑옷 / 가죽장갑
2. 장합 LV. 29 - 철궁 / 철갑옷 / 가죽장갑
3. 조홍 LV. 33 - 고정도 / 철갑옷 / 태평청령서
4. 방덕 LV. 34 - 강검 / 철갑옷 / 절영
5. 하후돈 LV. 30 - 방천화극 / 거울갑옷 / 청낭서
6. 허저 LV. 31 - 청공검 / 비룡도복 / 몰우전
7. 사마의 LV. 34 - 철선 / 학창 / 태평요술서
8. 만총 LV. 34 - 철보검 / 전투복 / 관건
9. 장료 LV. 31 - 강창 / 철갑옷 / 풍신방패
10. 순유 LV. 32 - 성자보검 / 전투복 / 관건





3. 전투개시



승리조건 : 1. 적을 전멸시킨다. 2. 25턴을 버틴다.
패배조건 : 1. 아군의 전멸
전리품 : 옥쇄 (10턴내에 적 전멸시에), 구리기마갑옷 (엄안 사망시)
일기토 : 하후연 vs 황충 (하후연 퇴각), 장합 vs 뇌동 (뇌동 사망)



이번 전투는 사실모드의 정군산전투와는 달리 복병도 없고 전투자체가 적이 10턴에 자동으로 퇴각해서 매우 쉬운편입니다. 하지만 조조전 최강의 보조아이템인 옥쇄를 얻기위해서는 강하고 넓게 분포된 적들을 9턴안에 전멸시켜야합니다. 다른 여러가지 전멸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사마의를 통해 전멸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아군들은 모두 산지로 내려보내고 사마의를 성채에 둔뒤에 모래바람을 쓰고 옆에 있는 선술사로 회귀를 건뒤에 다시 모래바람을 쓰도록 합시다. 이것을 턴마다 계속 반복하도록 합시다. 




모래바람자체가 선풍보다 약하지만 회귀와 같이 써주면 턴마다 모든 적들에 데미지를 40~60씩 달게 해주므로 상당히 유용합니다. 만일 선술사를 1명 더 넣어주신분은 같이 합세해서 3중으로 날리도록 합시다.




서쪽 부대, 남쪽 부대, 방덕(조홍을 않키우신분이라면 제외) 그리고 사마의와 선술사를 제외한 본진부대의 모든 병력들은 아래 스샷과 같이 뭉치면서 서쪽부대들을 정리하도록 합시다. 특히 선술사인 법정은 수송과 대보급을 걸어주므로 빨리 처치하도록합시다. 황충을 제외하고는 그다지 강하지 않은데다가 모래폭풍에 데미지를 입었기때문에 쉽게 잡을수 있습니다.






혼자 남은 조홍에 경우 (혹은 방덕과 조홍인 경우) 관문에 박아두면 자동으로 체력이 회복되므로 어느정도 버틸수있습니다. 무력의 열매나 통솔의 열매에 여유가 있으신분은 1개 먹여서 능력치를 상승시키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서쪽에 다가오는 적들을 다 처리했을때쯤에 모래폭풍을 꾸준히 써주신분이라면 남쪽과 북서쪽에 병력들의 체력이 상당히 떨어졌을것입니다. 하후연, 잗합은 남쪽으로 보내서 잔피적들을 처리하게 하시고 나머지 병력은 관문에 있어서 체력이 달지않은 맹달과 북서쪽에 남은 서량기병을 상대하러 달리도록 합시다.








저같은경우 딱 9턴만에 전멸시켰습니다. 상당히 까다로운 전투였습니다만 모래폭풍을 잘 이용하니 쉽게 깰수있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