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투 개요
조조는 마지막 수상전인 유수구에서 마저 승리하고 결국 손권을 건업까지 밀어부친다. 그리고 난세의 종지부를 찍기 위해 건업으로 출진하는데...








2. 전투 준비
사실모드의 마지막 전투인만큼 에이스들로 내보내도록 하며 전략에 따라 장수들을 배치해야하므로 아래를 참고하여 작전에 맞게 장수들 위치를 맞추시기 바랍니다. 

검은색 - 북쪽 지점
흰색 - 서쪽 지점
노란색 - 동쪽 지점





1. 조조 LV. 50 - 의천검 / 용린갑옷 / 태평요술서
2. 장료 LV. 46 - 사모 / 철갑옷 / 풍신방패
3. 하후연 LV. 48 - 여포궁 / 철갑옷 / 가죽장갑
4. 하후돈 LV. 47 - 방천화극 / 거울갑옷 / 청낭서
5. 방덕 LV. 47 - 자웅일대검 / 철갑옷 / 콩주머니
6. 서황 LV. 48 - 이광궁 / 철갑옷 / 맹덕신서
7. 순유 LV. 50 - 성자보검 / 칠흑도복 / 백호보옥
8. 만총 LV. 50 - 성자보검 / 학창 / 관건
9. 곽가 LV. 49 - 칠성검 / 전투복 / 제갈건
10. 악진 LV. 46 - 고정도 / 철갑옷 / 구리방패
11. 순욱 LV. 49 - 백우선 / 전투복 / 주작보옥
12. 허저 LV. 46 - 청공검 / 비룡도복 / 몰우전
13. 정욱 LV. 49 - 오화신염선 / 전투복 / 관건
14. 유엽 LV. 46 - 금화관포 / 비룡도복 / 바람바퀴
15. 사마의 LV. 49 - 철선 / 전투복 / 청룡보옥



3. 전투개시


승리조건 : 1.제갈양, 손권을 쓰러뜨린다.
패배조건 : 1. 조조의 사망 2. 40턴을 넘긴다.
전리품 : X
일기토 : X



마지막 미션인만큼 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만큼 작전을 잘짜야합니다. 크게 4가지로 나눠보면

1. 각자정해진 지점에서 돌파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자 가장 부대배치가 까다로운방법입니다. 일단 각자 방향에 주어진 5기유닛으로 성문을 돌파해야하는만큼 유닛구성을 잘해야합니다. 게다가 아군에 병력이 셋으로 분산되는만큼 적들을 처리하는데 오래걸립니다.


2. 모든부대를 북쪽으로 합류시킨뒤 돌파

가장 빠른방법이자 위험한 방법입니다. 일단 아군에 화력이 모두 집중되는 만큼 빠르게 돌파할수있지만 동시에 아군이 뭉쳐있어서 포차와 다중공격책략에 공격에 큰피해를 입습니다. 회귀와 신수마법을 잘써서 포차를 잘격파할수있다면 가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3. 2지점만을 합하고 나머지 지점은 강행돌파
동문과서문 한쪽에 화력이 강한 에이스 장수들(하후돈, 장료, 방덕등)을 다수를 포진시키고 나머지 한쪽은 북쪽부대와 합류시켜서 두면으로 돌파하는방법입니다. 양쪽에 화력을 집중시키는 방법으로 1번과 2번작전을 섞어놓은 작전이라고 보시면됩니다.


4. 북쪽부대를 동쪽과 서쪽으로 나누어 보낸뒤 강행돌파
북쪽에 5기에 유닛을 동쪽과 서쪽으로 나누어보낸뒤에 동서양면으로 돌파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효율적이고 쉽다고 생각되기에 처음하시는분에게 가장 추천하는방법입니다.
  




필자는 1.2.4번으로 클리어해본적이있어서 이번엔 3번으로 공략해보도록하겠습니다.


일단 서쪽부대에 강한장수들을 편성해두고 동쪽부대와 북쪽부대를 합세하기로했습니다. 일단 서쪽부대는 강행돌파를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그 사이 북쪽부대는...




북쪽부대에 일부는 동쪽부대가 합세하기전까지 서쪽으로가서 서쪽부대를 괴롭히는 포차대와 궁병들을 처리했습니다.  그리고 동쪽부대는 오는도중에 포차대에 공격을받게됩니다. 이때... 




동쪽부대에 원거리공격자가 충분히있다면 포차대와 궁병들을 처리하는것도 좋은방법입니다. 저같은경우 책사들과 허저로 쉽게 격파했습니다. (간접공격장수가 없다면 맵끝으로 이동하면서 적에 공격을 최소화한뒤에 북쪽부대와 합류하도록합시다.)




그리고 북쪽부대와 동쪽부대를 합치도록합시다. 그리고 아래로 진격하도록합시다. 다만 주의하셔야할게 포차대가 다수포진해있어서 빨리 진격하게 되면 앞에 있던장수가 다굴을 당해 쉽게 퇴각하게됩니다. 턴수는 여유가있으니 포차대를 잡아주시면서 차근차근 조금씩 진격하도록 합시다.




제 3관문 (위 스크린샷에서 적 보병2기가 지키고있는 성벽들)안으로 들어가면 제갈량이 또다시 나무인형을 소환하며 맵에 있는 손권과 제갈양을 제외한 모든 적들이 아군을향해 공격해오므로 제3관문 들어가기전에 잡을수있는 근처에있는 적들은 다처리하셔야 클리어하기가 수월합니다.




제3관문근처에 있는 적들까지 다처리하셨다면 한마리씩 진격하면 적에 책략에 오히려 다굴을 당해 퇴각당할수있으므로 한번에 여러 장수를 진격시키도록 합시다. 그 뒤 적들을 처리하면....







임무가 종료됩니다. 이로써 길고긴 사실모드에 공략을 모두 완료했습니다. 다음부터는 가상모드를 공략해보도록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