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투 개요
조조는 백제성에 촉에 잔당을 토벌하는데는 성공하지만 제갈량을 잡는데는 실패한다. 한편, 제갈량은 오로 도망가고 조조가 백제성을 치는 사이에 손권은 적벽에 대규모에 병력을 집결해놓고 이에 조조는 천하통일을 위해 적벽으로 출진하는데...








2. 전투 준비
선택에 따라 부대가 2개로 나뉘어집니다. 또한 초반에 바다에서 싸워야하기 때문에 보병도 어느정도 넣어주셔야 유리합니다.


검은색 - 상륙부대
흰색 - 방어부대 (해적과 맞서싸워야 하므로 보병위주로 구성)






1. 조조 LV. 50 - 의천검 / 용린갑옷 / 태평요술서

2. 방덕 LV. 45 - 자웅일대검 / 철갑옷 / 가죽방패
3. 하후돈 LV. 45 - 방천화극 / 거울갑옷 / 청낭서
4. 이전 LV. 44 - 강검 / 철갑옷 / 가죽방패
5. 조홍 LV. 44 - 고정도 / 철갑옷 / 가죽방패
6. 정욱 LV. 44 - 오화신염선 / 전투복 / 관건 (스샷을 먼저 찍어 수정하지 못해 사마의로 표시됬습니다.)
7. 순욱 LV. 45 - 백우선 / 전투복 / 주작보옥
8. 우금 LV. 44 - 철궁 / 철갑옷 / 가죽장갑
9. 만총 LV. 46 - 성자보검 / 칠흑도복 / 백호보옥
10. 유엽 LV. 44 - 금화관포 / 비룡도복 / 바람바퀴
11. 조인 LV. 43 - 사모 / 철갑옷 / 풍신방패
12. 곽가 LV. 45 - 칠성검 / 칠흑도복 / 제갈건
13. 조창 LV. 43 - 강창 / 철갑옷 / 구리기마갑옷
14. 조비 LV. 44 - 철궁 / 철갑옷 / 손자병법서
15. 장합 LV. 45 - 이광궁 / 철갑옷 / 맹덕신서




3. 전투개시



승리조건 : 1. 제갈양을 쓰러뜨린다.
패배조건 : 1. 조조의 사망 2. 30턴을 넘긴다.
전리품 : 현무보옥
일기토 : X





시작하면 2가지 선택문이 뜹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전군 상륙의 경우 모든 병력이 좌측에서 시작해 지상으로 상륙하는 상태로 진행되며 부대를 둘로 나눌경우 위에 흰색으로 표시된 부대가 우측의 적 해적과 마주본채 시작하는 형태입니다. 언듯 보면 부대를 둘로 나누는게 효율적으로 보일지 모르나 부대를 둘로나눌경우 해당하는불익을 보자면...

1. 적이 해적이여서 바다에서 110%에 효율을 내는데 반해 아군의 경우 초선만 110%이며 나머지는 본전내지 감소여서 불리하다.
2. 주유의 해적병력과 방어부대가 더더욱 가까워져 주유의 해적병력에 오히려 협공 당한다.
3. 치료해주기 또한 힘들다. 물론 방어부대에 선술사를 넣어줄수는 있지만 이 경우 선술사가 공격당하기 쉽다.


그러니 왠만하면 전군상륙으로 하도록 합시다.






일단 재빨리 풀숲으로 아군의 병력을 이동시키도록 합시다. 이때 해적부대가 아군쪽으로 계속 접근해오기 때문에 이들을 방어해줄수있도록 보병들을 우측에 배열해 막아주도록합시다.






기병들이 무사히 땅을 밟았다면 그 다음부터는 정말 쉽습니다. 일단 보병이 해적들을 막아주는 사이 궁병과 책사들로 해적들을 격류와 수룡등으로 녹여주시면되고 북상해오는 적들은 그다지 강하지 않으므로 오는대로 격파해주시면 됩니다.






그 뒤 손권본영쪽으로 진군하면 손권의 모든부대가 아군으로 진격해오지만 그다지 강하지 않으므로 간단히 처리하실수있을겁니다. 나무인형이 계속 부활하지만 정말 책략에 매우 약하므로 폭염, 화룡, 업화등만 잘 써주면 됩니다. 이때, 손권에 본영에 있던 벙력이 전멸하게되면 제갈양과 손권이 모두 퇴각합니다. 노가다를 하고싶으신분은 다가오는 적들에게 유언을 걸고 나무인형노가다를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