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전에는 다양한 병과가 존재한다. 이들중 아군이 쓸수있는 병과들도 있고 오직 적만이 쓸수있거나 혹은 전투에 등장하지 않는 병과도 있다. 각 병과는 저마다 서로 다른 특징들을 가지고 있으며 전투를 구성하는데 있어서 이러한 특징들이 중요한 역활을 한다.  먼저 병과에는 능력치마다 다른 클래스가 존재하며 이 클래스와 장수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본능력에 따라 레벨업시에 올라가는 능력치의 양이 달라진다. 이 능력치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1. 공격력 : 직접공격에 관여
2. 방어력 : 직접공격에 대한 방어에 관여
3. 정신력 : 책략공격에 대한 공격력과 방어력에 관여
4. 순발 : 직접공격을 막아내거나 2번 치기 확률에 관여
5. 사기 : 회심의 확률과 상태회복 확률에 관여

이라고할수있다. 또한 이것와에도 병과들간에 상성들도 존재하며 몇가지 부가능력과 약점들도 존재한다. 그럼 이러한 병과들의 특징들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1. 군주계


군웅 - 영웅 - 패왕
공격력 A 방어력 A 정신력 A 순발 A 사기 A

조조 전영 병과. 조조외에도 군주인 원소, 손책, 손권, 유비등이 있다. 공격력, 방어력 모두 준수하며 기병과 다르게 약점도 없으면서 이동력은 넓기 때문에 전방에서 싸워도 좋은 병과. 또한 쓸만한 책략들(조언, 풍진등)도 보유하고 있기때문에 후방지원도 가능하다. 특히 레벨 10때 배우는 기술인 패기는 A급의 능력을 S급으로 만들어주기때문에 사기적인 능력을 발휘한다.

아군에서는 조조의 높은 능력과 맞물려서 전방에서 눈부시게 활약한다. 다만 조조의 퇴각은 전쟁의 패배로 이어지므로 주의해야한다.



2. 보병계


경보병 - 중보병 - 근위병
공격력 B 방어력 S 정신력 A 순발 B 사기 B

높은 방어력으로 적에 공격으로부터 아군을 지키는 역활을 하는 부대. 초반에는 공격력도 높고 이동거리도 더 높은 기병에 비해 키우기 힘들어서 버려지기도하지만 중후반에 꼭 필요한 부대. 기병에 비해 지형에 영향을 덜받기때문에 중후반에 많이 등장하는 해상이나 산지 지형에서 기병을 대신해 몸빵역활을 할수있으며 공성전에서도 성내 지형버프덕에 좋은 활약을 펼친다. 공격력이 낮기는 하지만 상성 (기병>보병>궁병>기병..)을 이용해 궁병을 공격하면 강력한 일격을 날릴수있으며 간접공격에 강하기때문에  간접계들을 박살낼때 매우 좋다.

아군에서는 방덕, 악진, 조홍, 이전이 보병이며 능력은 방덕>악진>이전>>>조홍이라고 할수있다. 후반에 등장하긴 하지만 좋은 방어력과 체력, 무엇보다 보병치고 높은 공격력을 가진 방덕이 가장 좋다고 볼수있다. 특히 정군산에서 동쪽성문에 박은 방덕은 혼자서 서량기병을 박살내기도 한다. (혼란에 걸리지만 않는다면...) 악진, 이전은 비슷비슷하지만 이전에 지략이 68로 낮아 책략공격에 약하므로 악진쪽이 조금 더 좋다. 다만 열매를 잘먹여준다면 방덕에 버금가게 둘다 쓸만하다. 조홍은 명성에 비해 정말 구리다. -_- 다른 보병보다 방어력도 낮아서 몸빵용으로 쓰기에도 딸린다. 쓸데라면 원담과의 일기토정도?



3. 궁병계


궁병 - 노병 - 연노병
공격력A 방어력 B 정신력 B 순발 B 사기 S

후방에서 멀리있는 적을 공격하는 부대. 궁기병보다 공격력은 낮지만 넓은 공격 범위와 높은 확률로 회심의 일격을 가한다. 지형에 영향도 덜받기때문에 중후반에도 활약한다. 상성으로 기병을 공격하거나 후방에서 귀찮게 하는 책사들을 노리는 역활로 쓰면 좋다. 다만 반격을 가할수있는 공격을 당하는 경우가 적기때문에 레벨업하기가 힘들다.

아군에서는 서황, 우금이 궁병이다. 통상공격력과 방어력은 서황쪽이 약간 더 높긴 하지만 우금쪽은 순발력이 더 높기때문에 비교하기가 상당히 애매하다. 한방을 노리고 쓴다면 우금을 쓰고 아니라면 서황을 쓰도록 하자.



4. 기병계


경기병 - 중기병 - 친위대
공격력S 방어력 A 정신력 B 순발 B 사기 B

아군의 선봉으로 적을 격퇴하는 부대. 높은 공격력과 재빠른 이동력으로 적을 단번에 제압할수있는 병과이기때문에 대부분의 전투에서 1기이상은 꼭 데려가는게 일반적이다. 다만 지형에 영향을 많이 받기때문에 해전에서 쓰기 난감하며 간접공격 (기병, 궁기병, 포차대에 공격)에도 매우 약하기때문에 주의를 필요로 한다.
 
아군에서는 장료, 조인, 하후돈, 조창, 관우가 기병. 일반적으로 하후돈≥장료>관우>조창>조인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하후돈은 조조군내에 NO.1 장수로 조조전을 하는 사람이면 거의 다 키우는 장수. 특히, 방천화극 + 거울갑옷 + 옥쇄를 낀 하후돈은 학살기계로 변신한다. 다만 정신력은 낮기때문에 책략공격에는 주의해야한다. 그 다음은 중후반에 등장하는 장료로 하후돈보다 순발력이 약간 낮지만 사기, 정신력쪽은 더높다. 일반적으로 하후돈과 투톱을 이룬다. 가상모드에만 합류하는 관우는 명성에 비해 하후돈, 장료보다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한다. 그래도 일기토에서 대활약하므로 같이 키워주면 좋다. 조창은 공격력만 좋은 장수고 조인은 공격력도 않좋은 장수... 그래도 초반에 조인에게 무력의 열매를 1개 먹여주고 키워주면 조창과 비슷해지기때문에 쓸만하다.



5. 궁기병계


궁기병 - 노기병 - 연노기병
공격력 S 방어력 B 정신력 B 순발 B 사기 A

궁병과 같이 후방에서 적을 공격하는 부대. 궁병보다 공격범위가 적지만 공격력과 이동속도가 높기때문에 궁병과 같이 기병 마무리용으로 쓰면 좋다. 다만 이쪽도 기병이다보니 지형에 영향을 많이 받고 또한 궁병과 마찬가지로 반격을 가할기회가 적기 때문에 레벨업 하기도 힘들다.

아군에서는 하후연, 장합, 조비가 궁기병이다. 일반적으로 하후연≥장합>>조비의 능력을 가지고있다. 하후연이 장합보다 방어력이 약간 더 높긴하지만 궁기병자체가 방어력이 그리 필요한 부대도 아니고 큰 차이도 없기때문에 정군산 전투에서 하후연을 죽이고 대신 장합을 써도 무방하다. 조비는 하후연 장합에 비해 운과 방어력이 높긴 하지만 나머지능력은 한마디로 쓰레기라 키우기도 힘들고 쓰기도 까다롭다... 그래도 맹덕신서를 갖다주는 고마운존재이긴 하다.;; 



6. 포차계


경포차 - 중포차 - 벽력차
공격력 S 방어력 B 정신력 B 순발 C 사기 A

책략을 제외하고 적을 3명 이상 퇴각시킬수있는 유일한 부대. 초반에 경포차일때는 멀리서 공격할수있다는거 빼고 장점이 없을정도 게다가 이동속도도 구리고 명중률도 낮아서 키우기가 상당히 힘들다. 하지만 중포차 이상만되도 빛을 발휘한다. 특히 기병이 뭉쳐있거나 책사들이 뭉쳐있을때 회귀와 같이 써주면 손쉽게 2~3기를 퇴각시킬수있다. 다만 반대로 적이 뒤에서 아군의 기병에게 깔짝대면 정말 짜증난다.

아군에서는 유엽이 포차계이다. 바람바퀴를 얻기전까지는 낮은 이동속도때문에 상당히 키우기 힘들다. (얼마 안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후방에 포차대나 책사계를 퇴치할때 매우 유용하기 때문에 키우는게 좋다. 또 할수만있다면 유엽에게 열매를 많이 먹여서 무력 90과 민첩 70을 만들어주면 사기캐릭터가 되버린다... 아니면 둔갑천서를 줘서 패기를 써줘도 학살머신이된다..
.


7. 무도가계


무도가 - 권성 - 권사
공격력 A 방어력 A 정신력 C 순발 S 사기 B

높은 순발력과 좋은 공격력으로 싸우는 부대. 공격력도 뛰어나면서 순발력이 매우 높아서 적의 공격도 잘막고 2연타도 자주 날린다. 게다가 기합이나 독연같이 쓸만한 책략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좋다. 다만 방어구가 의복이라 보병이나 기병에 비해 방어력이 쳐지고 무엇보다 정신력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책략공격에 큰 피해를 입는다.

아군에서는 전위가 무도가계이다. 초반에는 하후돈의 버금가는 무적포스를 내뿜지만 점차 중후반이 갈수록 포스가 약해진다. 그래도 유일한 무도가계열이라서 수중전에서도 잘싸우며 적벽대전에서 얻는 쌍편을 장착하면 3연타도 자주 날리기때문에 쓸만하다. 



8. 적병계


적병 - 의적 - 호걸
공격력 S 방어력 B 정신력 C 순발 B 사기 S

막강한 공격력과 높은 확률의 회심의 일격으로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부대. 이름에 걸맞게 산지에서 더욱더 강해진다. 또한 생김새에는 어울리지않게 몇가지 책략을 쓸수있다. 지계책략의 경우 낮은 정신력때문에 그다지 큰 피해는 입히지 못하지만 욕설에 경우 멀리서 걸어주면 아군이 적을 처리하는데에 상당히 유용하게 쓰인다. 이쪽도 무도가와 마찬가지로 방어구가 의복인데다가 방어력은 무도가보다 더 낮기때문에 적에게 반격을 당하면 큰 피해를 입는다. 또한 책략 공격에도 매우 약하다.

아군에서는 허저가 적병계이다. 하후돈과 비등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무리용으로 유용하게 쓰인다. 특히 장패를 처리하고 얻는 몰우전은 허저의 낮은 방어력을 보완해주고 청공검과 같이 껴준다면 기마킬러로도 활약한다.



 9. 책사계


책사 - 참모 - 군사
공격력 B 방어력 B 정신력 S 순발 B 사기 B

공격책략에 특화된 부대. 화계, 수계, 지계, 풍계의 공격 책략들을 배우며 후방에서 적을 공격하는데 좋은 부대. 날씨에만 이상이 없다면 어떤 지형에서라도 강력한 책략을 날릴수있다. 또한 정점계 책략들 (거암, 해일, 폭염)들을 모두 배우며 화룡, 수룡등 넓은 범위의 책략들도 배운다. 특히 조조전 사기책략중 하나인 주작을 배우기때문에 유용한 부대

아군에서는 순욱과 정욱이 책사계열이다. 양쪽다 키우는 것도 좋지만 순욱이 방어력이 약간 높고 정욱은 사기가 약간 더 높다는거빼고는 차이점이 없기때문에 한쪽만 키운다면 누굴 키우더라도 상관없다.



10. 풍수사계


풍수사 - 방술사 - 선술사
공격력 C 방어력 C 정신력 S 순발 A 사기 A

회복과 버프책략에 특화된 부대. 초반에는 다른 책사계열들도 소보급을 배우기 때문에 그리 필요성을 못느끼지만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반드시 필요해지는 부대. 특히 대량의 적이 등장하는 후반에는 풍수사계에 구원군이나 수송이 필수적이다. 그 외에도 회귀, 대각성등 유용한 기술들도 쓸수있고 버프기술들로 아군들도 도울수있기 때문에 1기 이상은 꼭 키워야할 부대. 다만 다른 책사들에 비해 방어력도 떨어지고 자체 MP회복기술이 없기 때문에 아이템에 신경써줘야한다. 

아군에서는 순유와 만총이 풍수사계열이다. 다른 능력들은 비슷하지만 만총의 방어력이 순유보다 심하게 떨어지기때문에 한명을 키운다면 순유쪽이 더 좋다. 물론 부대자체가 굉장히 좋기 때문에 만총에게 통솔의 열매를 1개 먹여준뒤 양쪽다 키우면 좋다.



11. 도사계


도사 - 환술사 - 요술사
공격력 C 방어력 B 정신력 S 순발 A 사기 B

상태이상과 디버프책략에 특화된 부대. 책사만큼 강력한 공격한 책략을 많이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날씨와는 관계없이 사용할수있는 공격책략들을 사용하기때문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또한 디버프로 적군에서 상대하기 까다로운 장수들도 쉽게 잡을수있도록 도와주고 일격기인 현혹도 배울수있고 중후반에 대보급도 배우기때문에 선술사대신 힐러로 사용해도 될만큼 여러모로 유용하다. 다만, 최후반에 배우는 팔진도와 신수마법인 현무는 그다지 좋은 책략이 아니라는 단점이 있다.

아군에서는 곽가와 가후가 도사계이다. 곽가가 운이 높긴하지만 부대 특성상 그다지 필요한건 아니기 때문에 누굴 써도 상관없다. 곽가를 죽이고 둔갑천서를 얻은뒤에 가후를 키우는것도 좋은 방법



12. 기마책사계


기마책사 - 기마참모 - 기마군사
공격력 A 방어력 B 정신력 S 순발 B 사기 C

아군, 적군 포함해서 유일하게 사마의만이 기마책사계이다. 다양한 공격 책략계(화계, 수계, 풍계, 상태이상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풍계책략에 특화되있다. 또한 신수책략에 필요한 날씨 변화계 책략들도 가지고 있고 신수마법인 청룡이나 사기책략인 모래폭풍도 가지고 있어서 후반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기마를 타고있어서 다른 책사계열들과는 다르게 평지지형에서 이동력이 상당히 뛰어나다. 또 특이하게도 공격력이 A클래스이기때문에 적에 체력이 조금남았다면 직접공격으로 퇴각시키는것도 가능하다. 물론 처음부터 근접공격으로 싸우는건 미친짓이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사마의만이 유일한 기마책사계열이다. 또한, 사마의가 후반에 등장하기때문에 사실상 기마책사나 기마참모만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13. 무희계


무용사 - 무희 - 무녀
공격력 A 방어력 B 정신력 B 순발 S 사기 B

아군과 적군 포함해서 초선과 측융만이 무희계이다. 비슷한 계열의 무도가에 비해 정신력은 높지만 방어력은 낮다. 게다가 근접공격임에도 불구하고 HP도 매우 낮기때문에 전선에 나서기도 상당히 애매하다. 다만 대분기, 유혹, 현혹등 다양한 책략들을 쓸수있으며 특히 유혹의 경우에는 보정때문인지 도사의 유혹보다 더 강력하다. 또 특수효과로 인접한 아군의 상태이상을 해제시켜주고 해상에서도 잘 싸우기때문에 몇몇 전투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아군에서는 초선이 무희계이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체통이 처절하게 낮기 때문에 차라리 않맞도록 순발력을 올리는 아이템을 잘껴줘야하며 콩주머니를 껴서 생존율을 높이는것이 좋다.



14. 서량기병


서량기병
공격력 S 방어력 S 정신력 C 순발 B 사기 B

근접계에서 최강의 위력을 가진 부대. 공격력과 방어력 S급이라 상당한 파괴력을 자랑하며 기병과는 달리 처음부터 보병과 같이 대각선 공격도 가능하며 간접공격에 약하지도 않다. 아군이 불리한 설원, 황무지, 산지에서도 지형버프를 받기 때문에 공포의 존재가 되기도 한다. 다만, 책략에 극도로 약하기 때문에 아군 근접병들로 막아주면서 후방에 책사들이 강한 책략만 날려준다면 쉽게 처리가 가능하다. 대표적인 서량기병으로는 여포가 있으며 여포의 최강의 공격력과 통솔력이 맞물려서 최강의 근접병으로 활약한다. 후반적들중에도 여포만한 강적이 없을정도



15. 황건적


황건적
공격력 B 방어력 B 정신력 C 순발 B 사기 C

초반에만 등장하는 조조전 최약의 병과. 공격력, 방어력, 정신력 모두 낮으며 대각선 공격도 불가능하다. 한마디로 그냥 아군의 경험치 먹잇감. 나오는 미션도 영천전투와 청주 황건적 토벌전이 전부다.



16. 해적


해적
공격력 S 방어력 B 정신력 B 순발 A 사기 B

적병에 해상판. 주로 해상에서 전투가 벌어지는 오나라와의 전투에서 등장한다. 적병과 마찬가지로 공격력은 높지만 방어력과 정신력은 낮으며 이쪽은 수계책략을 가한다. 아군은 해상에서 대부분의 부대가 디버프를 받는 반면에 해적은 버프를 받기 때문에 해상에서 무시무시한 존재이다. 하지만 이쪽은 지상에서 오히려 디버프를 받기때문에 지상으로 유인만할수있다면 쉽게 처리할수있다. 다만 그게 어렵다... 대표적인 무장으로는 장흠, 감녕이 있다.



17. 곰부대


곰부대
공격력 S 방어력 A 정신력 C 순발 B 사기 B

중반부터 등장하는 부대. 공격력도 뛰어나지만 공격을 당했을시 일정확률로 부동의 효과가 걸리기 때문에 상대하기 귀찮은부대이다. 다만, 간접공격과 책략공격에 매우 약하므로 접근하기전에 빨리 처리하는게 좋다.



18. 맹호대


맹호대
공격력 A 방어력 A 정신력 C 순발 S 사기 C

중반부터 등장하는 부대. 공격력과 방어력 모두 준수하며 특히 순발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아군의 공격을 잘막기때문에 굉장히 귀찮은 존재. 게다가 사모와 똑같은 효과의 관통공격을 가하므로 후방에 책사들이 있다면 주의해야한다. 다만 대각선 공격이 불가능하고 곰부대와 마찬가지로 간접공격과 책략공격에 매우 약하므로 쉽게 처리할수있다. 



19. 제독


제독
공격력 A 방어력 B 정신력 S 순발 B 사기 A

해전용 책사. 해적과 마찬가지로 수상에서 강한 오나라계 책사부대이다. 높은 정신력을 가져서 강한 수계책략들을 사용하며 뿐만 아니라 유언, 화룡등 강한책략들을 사용하기때문에 상당히 귀찮은 존재. 공격력도 책사계열치고 뛰어나기는하지만 대각선 공격도 불가능하고 무기가 보검이기때문에 그다지 위협적이지는 않다. 대표적인 장수로 주유가 있다.



20. 주술사


주술사
공격력 C 방어력 B 정신력 S 순발 B 사기 A

적군중 제갈량만이 주술사부대이다. 사신계 책략과 몇가지 고위력의 책략을 제외하고 모든 책략을 사용할수있다. 제갈량의 뛰어난 고유능력과 좋은 보물(제갈량 3종세트)과 맞물려서 강한 능력치를 보여준다. 다만 제갈량은 전투의 최후방에서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기때문에 멀리있는 아군에게 수송을 걸어주거나 기껏 가까이 갔을때쯤에 유언이나 화룡거는게 전부이기때문에 그리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한다. 



21. 선인


선인
공격력 C 방어력 C 정신력 S 순발 A 사기 S

전투에 등장하지 않는 몽매의 전용부대. 조조전에 존재하는 모든 책략을 사용할수있다. 게다가 이동속도도 상당히 넓으며 지형방해도 거의 않받는 그야말로 사기캐릭터. 공격모션은 요술사로 변해서 때린다.



22. 물자대


물자대
공격력 C 방어력 C 정신력 B 순발 C 사기 B

공격/책략이 불가능한 부대. 식량대와는 다르게 등장하지도 않는다.



23. 식량대


식량대
공격력 C 방어력 C 정신력 B 순발 C 사기 B

물자대와 마찬가지로 공격/책략이 불가능한 부대. 적으로 등장했을때 퇴치하면 쌀을 얻을수있다.



24. 나무인형


나무인형
공격력 A 방어력 A 정신력 C 순발 S 사기 C

최후반에 등장하는 몬스터(?)부대. 체력이 낮지만 공격력, 방어력모두 뛰어나며 순발력이 S급이라서 타격공격을 잘 씹어버리고 2연타도 종종날린다. 게다가 공격에 당하면 일정확률로 독에 걸리기도 하기때문에 상당히 짜증난존재. 다만 책략에는 일격에 당할정도로 약하고 대각선 공격이 불가능하기때문에 처리하기가 어렵지는 않다.  



25. 흙인형


흙인형
공격력 S 방어력 S 정신력 C 순발 B 사기 B

가상모드에 어복포에서 제갈량이 소환하는 몬스터부대. 나무인형쪽이 무도가와 비슷하다면 이쪽은 서량기병과 비슷하게 공격력, 방어력, 체력 모두 뛰어나다. 게다가 공격에 당하면 일정확률로 혼란에 걸리기때문에 나무인형보다 몇배는 짜증난 존재. 다만 이쪽도 책략에 약하고 대각선공격을 못하므로 이를 이용해 처리해야 수월하다.



26. 황제


황제
공격력 C 방어력 C 정신력 C 순발 C 사기 S

헌제 구출전에서 등장하는 헌제 전용 병과. 공격/책략이 불가능하다.



27. 민중


민중
공격력 C 방어력 C 정신력 C 순발 C 사기 C

장판파전투에서 등장하는 병과. 공격/책략이 불가능하며 길막용으로 쓰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