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물이란?

조조전에는 상점에서 살수없고 오로지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얻을수있는 50가지 보물이 존재한다. 이 보물들은 일반 상점템과 마찬가지로 무기 / 방어구 / 보조구 3가지 유형이 존재하며 이중 무기/방어구의 경우 상점 아이템과는 다르게 레벨을 9까지 올리는게 가능하다. (상점 아이템은 레벨 3이 최대) 하지만 레벨이 동일할 경우 상점템에 비해 보물템자체에 능력은 떨어진다. 대신 보물템은 특수능력이 부과되어 있기때문에 이를 활용만 잘 한다면 상점템보다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가상모드와 사실모드에서 얻을수있는 보물은 서로 다르며 이 때문에 가상모드와 사실모드를 모두 진행해야만 보물도감을 채우는게 가능하다. 보물도감을 모두 채우게되면 새로 시작할때에 영천전투에서 허차장으로부터 모든 보물을 받을수있다.


2. 보물소개
2-1. 무기
(1) 검



1) 자웅일대검
아군이 공격했을시에 적에 반격에 대해 재반격을 가한다. 즉, 2번치기 다만 후속타는 첫타에 비해 데미지가 약간 떨어진다.


조조전 최강의 검. 기본적으로 2번 공격할수 있어서 데미지가 가장 잘 나오는데다가 경험치도 2번 얻을수있어서 유용한 아이템. 다만 기본적으로 한번 공격을 받아야만 재반격을 가할수있으므로 방어력이 낮은 허저보다는 방덕, 조조, 이전이 사용하면 좋다. 보조로 경험치를 올려주는 맹덕신서나 옥쇄와 같이 장착하면 더욱더 좋아지는 아이템


흭득방법
사실모드에서는 정군산 전투에서 패한뒤에 사곡전투에서 유비를 퇴각시키면 얻는다.
가상모드에서는 가상모드에서는 유비의 유품으로 자동흭득




2) 청공검
기병계(경기병, 중기병, 친위대)를 공격했을시에 150%힘으로 공격한다.


조조전 보물도감 설명에는 기병이 사용하면 유리한 아이템이라고 서술되있지만 그 반대로 기병에게 사용하면 유리한 아이템 기병에게 약한 보병보다는 허저나 조조가 장착하면 좋은 아이템. 특히 산지, 황무지지형에서 참마허저를 만들어주는 유용한 아이템


흭득방법
장판파 전투에서 조운이 하후은을 일기토로 처리한뒤 (그 전에 조운을 퇴각시키면 무조건 백은갑옷) 아두를 빼앗지 않는다를 선택하면 흭득





3) 의천검
물리공격에 대한 회피율을 15% 증가시킨다.


조조전 보물도감 설명에는 공격 방어 보조라고 써있지만 그냥 회피율을 올려주는 아이템. 상점에서 파는 가죽방패, 구리방패와는 중첩되지는 않지만 보물인 풍신방패와는 중첩된다. 아군중 죽으면 않되는 조조가 풍신방패와 같이 장착하면 9번 공격당해도 전부 막아내는 묘기를 보여주기도한다. 다만 중,후반에 등장하는 청공검, 자웅일대검에 비해 성능이 약간 떨어진다. 하지만 끝까지 사용해도 되는 유용한검


흭득방법
조조가 영천전투때부터 장착하고 등장





4) 고정도
순발력을 10증가시킨다.


겨우 순발력 10증가시켜주는게 전부인 아이템. 하지만 극초반에 등장하는 보물 아이템이기때문에 상점아이템보다 무기레벨을 더높게 올릴수있어서 초중반에 굉장히 유용하다. 강검나오기전까지 보병이나 허저에게 장착하면 좋은 아이템.


흭득방법 
사수관전투에서 손견이 퇴각하지않으면 얻는다. 손견에게 콩만 잘써주면 되기때문에 어렵지 않게 얻을수있다.




(2) 창


1) 청룡언월도
아군이 적을 공격했을시 적에 반격을 무효화시킨다.


관우가 적으로 등장했을때는 굉장히 귀찮은 아이템이지만 막상 아군이 쓰기에는 그냥 평범한 보물. 같은 종류인 사모와 방천화극이 훨씬 좋은 보물이기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쓰인다. 기병이 3기이상 출진했을때 방어력이 낮은 장료나 조인, 조창이 쓰면 좋긴하지만 기병을 마무리용으로 쓴다면 상점아이템인 강창이 더좋다.;;


흭득방법
가상모드에서 관우가 투항하면서 자동흭득




2) 사모
아군이 적을 공격했을시 뒤에 있는 적까지 공격한다.


통상화력도 창중에서 가장 좋고 (2번 공격시 후방에 있는적까지 총 4번 공격 가능하다.) 사용방법도 방천화극보다 간단하지만 경험치를 1번 밖에얻지 못하고 후방에 있는 적에게는 회심의 일격을 날리지 못하기 때문에 효율성에서 방천화극보다 조금 떨어진다. 하지만 보통 기병은 2기 이상 출진하기때문에 방천화극과 같이 쓰이는 유용한보물 


흭득방법
사실모드 : 정군산전투에서 패한 뒤에 사곡전투에서 장비를 퇴각시키면 얻는다. 

가상모드 : 맥성구원전에서 맥성구원을 선택하고 미션을 완료하면 얻을수있다.




3) 방천화극
아군이 공격하여 적을 퇴각시켰을시 근접해있는 또다른 적을 공격한다.


통상화력은 사모보다떨어지지만 경험치를 후속타까지 총 2번 얻을수 있고 후속타까지 회심의 일격을 날릴수 있기때문에  옥쇄와 장착하면 살인무기로 변할정도로 최강의 성능을 자랑한다. 하후돈 무쌍을 가능하게 하는 방천화극 + 거울갑옷 + 옥쇄의 아이템중 하나


흭득방법
여포포위전을 클리어하면 얻을수있다.



(3) 활


1) 여포궁
공격 명중시 적을 부동상태로 만든다.

궁병, 궁기병 누구에게라도 줘도 좋은 아이템. 다만 부동의 효과가 생각보다 금방 풀리기때문에 후반에 철궁으로 바꿔도 무방하다. 여양전투에서 봉기를 잡거나 장판파 전투에서 조운을잡을때 유용하게 쓰인다. 


흭득방법
복양전투 3을 클리어하면 얻는다. 단, 복양전투 1, 2를 클리어하면 얻지 못함. 또한 복양전투1을 공략해서 이광궁을 얻은뒤에 사실모드에서 진무를 처리하면 여포궁을 얻을수있다.  




2) 이광궁
공격 명중시 적을 금책상태로 만든다.


이쪽은 궁기병보다는 사정거리가 더 긴 궁병에게 줘서 후방에 책사를 노리는게 좋다. 다만 역시 여포궁과 마찬가지로 금책의 효과가 생각보다 금방 풀리고 여포궁에 비해 효과가 않좋기때문에 여포궁에 비해 덜쓰이는편


흭득방법
복양전투 1을 클리어하면 얻는다. 또한 복양전투3을 공략해서 여포궁을 얻은뒤에 사실모드에서 진무를 처리하면 이광궁을 얻을수있다. (즉, 가상모드에서는 여포궁, 이광궁 둘다 얻지는 못한다.)



(4) 곤봉


1) 유성추
공격 명중시 적을 혼란상태로 만든다.


전위, 초선에게 매우 좋은아이템. 특히 근접병인데도 불구하고 체력이 낮은 초선이 착용하면 반격당하지않기때문에 상당히 좋다. 전위에게 줘도 유용하긴하지만 일반적으로 쌍편은 튼튼한 전위에게 주고 유성추는 초선에게 주는편


흭득방법 
사실모드에서 방덕이 주창과에 일기토에서 사망하면 얻는다. 다만 방덕은 조조전 최강의 보병이기때문에 세이브 - 로드로 보물도감만 채우고 방덕쪽을 살리는게 일반적.





2) 쌍편
아군이 공격했을시에 적에 반격에 대해 재반격을 가한다. 즉 2번치기, 다만 후속타는 첫타에 비해 데미지가 약간 떨어진다.


자웅일대검과 동일한 효과의 보물. 다만, 이쪽은 무도가의 특성상 2번치기가 자주나와서 총 3번 공격하는일이 많다. 자웅일대검과 동일하게 맹덕신서와 옥쇄를 장착하면 유용하다. 특히 옥쇄와 껴주면 왠만한 장수도 한번에 처리할수있는 파괴력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전위에게 장착해주지만 전위가 없다면 초선에게 콩주머니와 같이 껴주면 좋다.


흭득방법
적벽전투에서 곽가가 죽었다면 항전한다를 선택한뒤에 적을 전멸시키면 얻는다. 곽가가 살아있다면 그냥 적을 전멸시키면 된다. 




(5) 포차


1) 금화관포
공격 명중시 적을 중독상태로 만든다.

적을 중독상태로 만들어서 대량에 피해를 입히는 유용한 아이템. 유엽에게 줘서 중후반까지 사용된다. 다만, 레벨업 노가다에서는 적에 체력을 금방 깎아버리기때문에 부적합하다. 그래도 철투석기보다 데미지가 잘 나오기때문에 끝까지 사용된다.


흭득방법 
 관도전투 클리어후에 자동흭득


(6) 부채


1) 파초선
지계책략의 위력을 20% 올려준다.

조조전 보물도감 설명에는 바람계 책략의 위력을 높여주는 아이템이라고 서술되있지만 실제로는 지계책략의 위력을 올려준다. 원래 설명대로라면 후반에 등장하는 사마의가 장착해서 사기적인 위력을 발휘했겠지만 그와 반대로 후반가면 버려진다. 지계책략의 특성상 쓸수있는곳이 매우 한정되있고 같은 보물 부채인 오화신염선이나 백우선쪽이 더 좋기때문에... 심지어 이 2개가 없더라도 철선쪽이 정신력을 더 높여주기 때문에... 그래도 보물 부채중에 유일하게 초반에 등장하기때문에 철선나오기 전까지 사용하면 좋다.

흭득방법
원술토벌전 클리어시 자동흭득




2) 오화신염선
화계책략의 위력을 20% 올려준다.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는 화계 책략의 위력을 올려주기 때문에 후반에서도 유용하게 쓰이는 보물. 다만 신수 책략인 주작의 위력은 올려주기 않기때문에 주작보옥을 끼지 않은 보조 책사에게 주면 좋다.


흭득방법
업성전투에서 봉기를 직접 퇴각시키면 얻는다. 자세한건 해당 공략참고바람 굉장히 까다롭다...




3) 백우선
MP소모량을 절반으로 줄여준다. (단, 소수점이하는 버림)

제갈량 3종 세트중 하나. mp소모가 큰 신수마법을 쓸때 유용하게 쓰인다.

흭득방법
사실모드 : 검각전투에서 제갈량을 퇴각시킨다.

가상모드 : 백제성전투에서 제갈량을 퇴각시킨다. 다만 이쪽은 가까이 다가가면 도망치기때문에 해당공략을 참고  바람


(7) 보검


1) 칠성검
책략의 명중률을 15% 올려준다.


버프와 디버프, 공격책략 모두 미스 가능성이 있는 조조전에서 책략의 명중률을 높이는 유용한 아이템. 도사나 풍수사 누가껴도 좋지만 성자보검쪽이 풍수사에게 어울리므로 일반적으로 도사에게 껴준다. 도사를 참전시키지 않는다면 버프기술을 위해 풍수사에게 칠성검을 끼는게 좋다.


흭득방법
여양 전투에서 봉기를 퇴각시키면 얻는다. 까다롭기 때문에 해당공략 참고바람.




2) 성자보검
최대 MP를 20올려준다.


MP올리는게 전부인 아이템이지만 자체 MP회복 기술이 없는 풍수사에게 장착시켜주면 좋다.


흭득방법
헌제구출전에서 '적을 전멸시킨다'를 선택한뒤에 적을 전멸하면 얻는다. '황제호위를 우선한다'를 선택하면 황금갑옷을 준다.
사실모드 : 장노정벌전에서 장노를 설득하면 얻는다.
가상모드 : 건업침공전에서 제갈근을 퇴각시키면 얻는다.
(즉, 사실모드, 가상모드 모두 최대 2개까지 얻을수 있다.)




2-2. 방어구
(1) 갑옷


1) 거울갑옷
간접공격(궁병, 궁기병, 포차대의 공격)을 무효화 시킨다.

조조전 최강의 갑옷인 동시에 사기아이템. 기병에게 장착시켜주면 기병의 유일한 약점인 간접공격을 전부 막아낸다. 게다가 혼란에 걸리더라도 간접공격은 전부 방어하는 사기적인 능력을 보여준다. 에이스 기병 장수들 (하후돈, 장료)에게 끼워주면 좋다. 하후돈 무쌍을 가능하게하는 아이템중 하나

흭득방법
합비전투에서 태사자를 퇴각시키면 얻는다. 다만 손권이 퇴각하면 태사자도 같이 퇴각하므로 주의




2) 황금갑옷
회심의 공격을 무효화 시킨다.

이름때문에 굉장히 좋아보이지만 적들이 회심의 공격을 가하는경우는 상당히 적기때문에 별로 쓸모없는 아이템. 상점템인 철갑옷쪽이 더 유용하다. 다만 키우지 않은 장수들이 강제출진했을때 높은 확률로 회심의 일격을 당하기때문에 껴주고 나가면 근접공격은 거의다 방어한다. 하지만 책략공격을 당하면...


흭득방법
1) '헌제 구출전'에서 '황제호위를 우선한다'를 선택한뒤 호위를 마치거나 적을 전멸시키면 얻는다. (다만 적을 전멸시키면 얻는 성자보검쪽이 더욱 유용하다.;)
2) '남피공략전'에서 원담을 퇴각시켜면 얻는다.



3) 연환갑옷
적이 2번 연속공격시 후속타를 무효화시킨다.

황금갑옷보다 더 구린 갑옷. 회심의 일격과 마찬가지로 적이 2연타를 칠 확률도 상당히 낮은데다가 이쪽은 후속타만 막아내고 마땅히 쓸곳도 없기 차라리 상점템인 철갑옷을 쓰자.


흭득방법
1) 복양전투 2를 클리어하면 얻는다. (단, 복양전투 1을 공략하면 얻지 못한다.)
2) 사실모드 : 유수구전투에서 동습 사망시 흭득
3) 가상모드 : 유수구전투2에서 관우vs서성 일기토로 서성을 죽이면 흭득





4) 백은갑옷
책략에 대한 피해를 50% 감소시킨다.

좋은 아이템이긴 하지만 책략에 약한 허저, 전위는 의복을 입기 때문에 마땅히 껴줄 장수가 없다. 방어력이 낮은 기병보다는 후방에 궁병들이나 방어력이 높은 보병에게 끼는게 좋다.


흭득방법
1) 서주침공전에서 도겸을 퇴각시키거나 유비와 화해하면 얻는다.
2) 장판파전투에서 조운을 잡은뒤에 '아기를 빼앗는다'를 선택한다. (조운이 하후은을 잡기전에 때려잡으면 무조건 백은갑옷을 준다. 현실적으로 힘들지만)
3) 사실모드 : 성도침공전에서 조운을 퇴각시키면 얻는다.





5) 용린갑옷
공격에 대한 피해를 MP로 대신한다. 단, 책략공격에는 효과가 없으며 HP와 MP는 서로 연계되지 않는다. (즉, MP가 1남은 상태에서 100의 데미지를 입게되는 공격을 당하더라도 MP1만 잃고 HP는 그대로 유지된다.)

갑옷자체만으로는 적에 공격을 1~2번 막는 효과밖에 없기때문에 상점템인 철갑옷보다 않좋다. 하지만 태평요술서와 같이 장착해주면 거울갑옷에 버금가는 사기템이 된다. 기본적으로 턴마다 MP가 10씩 채워지기 때문에 100이상의 공격을 받더라도 MP로 무효화가 되기 때문. 태평요술서와 같이 쓴다면 간접공격에 약한 기병이 장착해도 좋지만 패기를 쓸수있고 조언으로 MP보조도 가능한 조조가 끼는게 가장 유용하다. 용린갑옷 혼자서 쓴다면 공격받을확률이 적은 궁병에게 껴주는게 좋다.


흭득방법
적변전투에서 한당을 퇴각시키면 얻는다.



(2) 도복


1) 비룡도복
순발력을 10 올려준다.


순발력을 보호해주는 아이템이므로 전위, 초선에게 써주면 유용하다. 또 포차대인 유엽에게 껴줘서 회피율과 2연타를 노려도 좋다.


흭득방법
1) '청주황건적 토벌전'에서 전위의 의견을 따른다.
2) 장수 토벌전 1에서 호거아를 퇴각시 흭득
3) 사실모드 : 유수구 전투 1에서 감녕을 퇴각시키면 흭득
4) 가상모드 : 건업침공전에서 감녕을 퇴각시키면 흭득




2) 학창
정신력을 10 올려준다.

제갈량 3종 세트중 하나. 정신력을 보조해주므로 공격 책략을 가진 책사나 도사가 껴는게 유용하다.


흭득방법
박망파전투에서 제갈량을 퇴각시키면 얻는다. (제갈량은 HP80이하로 남으면 자동으로 퇴각)






3) 칠흑도복
MP최대치를 20 올려준다.

MP를 보조해주는 유용한 아이템. 초반에 얻었다면 허저와 전위에게 껴줘서 레벨을 올린뒤 중,후반에 MP회복이 없는 풍수사에게 넘겨주는게 가장 좋다. (처음부터 책사가 사용하면 책사에 특성상 공격을 잘받지 않기 때문에 방어구 레벨이 엄청 않올라 나중에는 상점템에 비해 방어력이 매우 떨어진다. 필자도 이렇게 썼다가 나중에 버리고 말았다.;;)


흭득방법
1) 청주황건적 토벌전에서 순욱 or 순유에 의견을 따른다.
2) 사실모드 : 장노 정벌전에서 염포를 퇴각시키면 흭득.
3) 가상모드 : 적벽전투 3에서 적을 전멸시키면 흭득. 다만 전멸방법이 까다로우므로 해당 공략 참고바람




4) 봉황깃옷
매턴이 시작할때마다 총 HP의 20%를 회복시켜준다.

의복중 가장 좋은 의복. 특히 체력은 빵빵한데 방어력이 약한 허저가 끼면 상당히 좋다. 전위, 초선이 껴도 나쁘지 않지만 전위는 허저에 비해 체통이 적고 봉황깃옷과 공존하기 힘들며(?) 초선에 경우는 애초에 체력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효과가 상당히 적다. 이 둘은 차라리 않맞게 도와주는 비룡도복을 껴주는게 좋다.


흭득방법
장수토벌전 1에서 전위가 사망하거나 혹은 전위를 두고 퇴각하면 자동으로 흭득한다.


2-3. 보조구


1) 백은방패
책략에 대한 회피율이 15% 증가한다.

모든 책략(버프 책략 포함!) 대한 회피율을 높여준다. 아군중 책략에 약한 허저나 전위가 끼는게 좋다. 하지만 허저에게는 몰우전이 있고 전위에게는 콩주머니나 옥쇄혹은 상위 보물인 풍신방패가 더 좋으므로 잘 쓰이지 않는 보물


흭득방법
1) 연진전투에서 문추 사망시 흭득
2) 사실/가상 모드 건업 침공전에서 능통 사망시 흭득



2) 풍신방패
물리공격/책략에 대한 회피율이 15% 증가한다.

구리방패 + 백은방패의 효과를 가진 아이템. 또한 백은방패와 마찬가지로 버프 책략의 회피율도 증가시킨다! 아군중 누구에게 줘도 좋지만 기병이나 태평요술서를 받지 못한 조조가 사용하면 유용하다.


흭득방법
창정전투에서 원소를 퇴각시키면 얻는다. (단, 도망치기 때문에 주의해야한다.)




3) 바람바퀴
이동력을 +2 올려준다.
 
유엽에게 필수적인 아이템. 애초에 초반에 이아이템이 없으면 유엽키우기가 상당히 힘들어진다. 다만, 후반에 벽력차가 되면 이동거리와 범위가 상당히 넓어지기때문에 바람바퀴보다는 명중률을 높이기위해 가죽장갑을 선택하기도 한다.


흭득방법
원술 토벌전 클리어시 자동흭득



4) 조황비전
이동력을 +2 올려준다.

바람바퀴와 동일한 효과의 아이템. 단, 이쪽은 모든 장수가 낄수있기때문에 더 효율적이다. 방덕, 전위에게 껴준뒤 기병처럼 써도 좋고 해상전에서 기병에게 껴줘서 자유롭게 움직이게 하는데도 유용하다. 특히 초반 보물도감을 얻었다면 장수 토벌전에서 탈출하거나 여양전투에서 도망치는 봉기를 잡을때 유용한 아이템


흭득방법
사실모드에서 하후연이 황충과에 일기토에서 사망하면 흭득




5) 절영
이동력을 +1 올려준다.

조황비전의 하양 아이템. 조황비전이 있다면 잘 쓰이지 않겠지만 스토리 초반에 얻기 때문에 바람바퀴 흭득전에 유엽이나 이동력이 적은 궁병이나 보병에게 주면 나름 활약하는 아이템. 특히 장수 토벌전 1에서 조조에게 장착해주면 2턴만에 퇴각할수있다.


흭득방법
동탁 추격전에서 계속 추격을 한다를 선택한 후에 이유를 퇴각시키면 얻는다.




6) 적토마
적에 의한 이동력 감소를 무효화 시킨다. (근처에 적이 있어도 이동력은 그대로 유지)

명성에 비해 그다지 좋지 않은 아이템. 여포가 쓸때는 길막을 무시해버리기 때문에 공포의 아이템이지만 막상 아군이 쓰려면 난감한 아이템. 애초에 조조전을 진행하면서 적을 뚫고 갈만한 일이 많지 않다. 쓴다면 나무인형을 소환하는 책사를 처리할때나 혹은 돌파 미션에서 빠르게 돌파할때 쓸수있겠지만 그 외에는 거의 쓸모가 없다.  


흭득방법
가상모드에서 관우가 아군에 투항하면 얻는다.




7) 적로
지형에 의한 이동력 감소를 무효화 시킨다. (어떤 지형이라도 이동력 그대로 유지)

나쁘지 않은 아이템이지만 지형에 영향을 받는 아이템인만큼 쓸수있는 전투가 한정되있다. 해상전에서 근접해서 싸우는 기병보다는 궁기병이나 사마의가 껴주면 이동이 자유로워지므로 유용하다.


흭득방법
1) 사실모드에서 정군산 전투에서 패한뒤 사곡전투에서 적을 전멸시키면 얻는다.
2) 가상모드에서 유비가 자웅일대검과 같이 유품으로 준다.



8) 철투구
HP를 45 올려준다.

HP가 크게 늘어나서 좋아보이지만 사실 별로 쓸모없는 아이템. 원래 체력이 빵빵한 보병들만 착용 가능한데다 HP 45라는 수치도 전투에서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기때문. 차라리 상점에서 파는 구리방패가 더 유용하다.


흭득방법
1) 방덕이 임관시에 착용하고 있다.
2) 사실모드에 번성 구원전에서 왕보를 퇴각시키면 자동흭득
3) 가상모드에 건업 침공전에서 반장을 퇴각시키면 자동흭득

.


9) 제갈건
MP를 45 올려준다.

제갈량 3종 세트중 하나. 첱투구와는 다르게 유용한 아이템. 특히 MP회복이 없는 풍수사에게 주면 좋다. 후에 백호보옥을 얻은 뒤에는 도사에게 착용시키면 좋다.


흭득방법
1) 사실모드에 정군산 전투에서 패한뒤 나오는 한수전투에서 12턴내에 적을 전멸시키면 흭득
2) 어복포전투에서 몽매의 도움없이 통과하면 자동흭득




10) 몰우전
공격 범위를 상하좌우로 1칸씩 늘려준다.

높은 공격력에 비해 낮은 방어력을 가진 허저에게 필수적인 아이템. 허저가 궁병과 같은 범위의 간접공격을 가능하게 하므로 허저의 파괴력을 살리려면 허저에게 착용시키는게 좋다.


흭득방법
1) 서주 구원전에서 장패 사망시 흭득




11) 손자병법서
매턴이 시작할때마다 EXP 4씩 얻는다.

상대적으로 레벨이 낮은 장수에게 장착해주면 경험치를 계속 먹으므로 좋은 아이템 다만 같은 설명의 맹덕신서의 성능에는 밀린다.


흭득방법
합비전투에서 장굉이 사망하면 흭득. 다만 손권이 퇴각하면 장굉도 자동으로 퇴각해서 아이템을 얻지 못한다.





12) 맹덕신서
모든 경험치(레벨, 무기, 방어구)를 150%로 올려준다.

조조전 사기템중 하나. 아군이 얻는 경험치를 크게 증가시키기 때문에 만렙이 목표라면 거의 필수적인 아이템. 특히 조비/조인/조홍같이 키우기 힘든 장수들도 쑥쑥크게 만들수있기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자웅일대검이나 쌍편, 방천화극같이 여러번 치는 무기들과 같이 쓰면 더 효율적이다.


흭득방법
조비가 임관할때 착용하고 있다. (조비의 유일한 공적;;)





13) 청낭서
매턴이 시작할때마다 총 HP의 20%를 회복시켜준다.


근접병인
보병이나 기병에게 주면 매우 유용한 아이템. 특히 보병인 방덕이나 악진에게 청낭서를 달고 성에다 박으면 반 무적상태가 된다. 같은 효과의 봉황깃옷과는 중첩되지 않는다.


흭득방법
적벽전투 1에서 황개 사망시 흭득한다.




14) 태평청령서
매턴이 시작할때마다 상태이상을 회복시켜준다.

보통 버려지는 아이템이지만 상태회복이 필요한 복양 전투2, 박망파 전투, 정군산 전투 같은 일부 미션에서 중요한아이템


흭득방법
영천전투에서 장량이 사망하면 자동흭득




15) 태평요술서
매턴이 시작할때마다 MP를 10씩 얻는다.

용린갑옷과 같이 쓰는게 가장 좋지만, MP회복이 불가능한 풍수사에게 줘서 MP를 채우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흭득방법
적벽 전투에서 주유 퇴각시 흭득




16) 둔갑천서
인접한 부대(아군, 우군, 적군 모두 포함)의 책략을 사용할수있게해준다.


활용방법이 다양한 조조전의 사기템중 하나. 사마의 옆에서 모래폭풍을 같이써서 대량학살한다던지 회귀를 복사해서 신수마법 4연타를 한다던지 유엽, 하후돈에게 줘서 패기를 쓴다든지 등 활용방법이 무궁무진한 아이템. 일반적으로 마력과 정신력이 높은 책사, 풍수사, 도사에게 주는것이 좋다.


흭득방법
유성평정전에서 퇴각하지 않으면 곽가가 사망하면서 유품으로 남긴다.




17) 육도
매턴이 시작할때마다 무기 경험치를 4씩 얻는다.

나쁘지 않은 아이템이지만 쓸일이 별로 없는 아이템. 스토리 초반에 나온다면 열매 노가다할때 쓸만하겠지만 중반에 얻기 때문에 난감하다.; 게다가 무기 아이템들의 레벨업이 어려운것도 아니라서... 굳이 쓴다면 키우지 않은 장수가 강제 출진하는경우 무기와 육도를 같이 껴줘서 무기 레벨업을 시켜주면 유용하다.


흭득방법
장판파 전투에서 미방 사망시 흭득



18) 삼략
매턴이 시작할때마다 방어구 경험치를 4씩 얻는다.

형제 아이템인 육도보다는 좀더 나은 아이템. 무기 아이템들은 공격또는 책략으로 경험치를 올릴수있는데 반해 방어구들은 직접 타격당해야만 경험치를 얻기 때문에 체력이 약한 문관계는 방어구의 레벨을 올리기 어렵지만 삼략을 끼면 쉽게 방어구의 경험치를 얻을수있어서 육도보다 유용하다. 육도처럼 키우진 않지만 강제출진하는 부대에게 껴서 방어구의 레벨업을 시켜도 좋다.

흭득방법
장판파 전투에서 미축 사망시 흭득



20) 콩주머니
적에게 공격당했을시 (통상/책략 모두 포함) 자동으로 회복의 콩을 사용한다. 단, 회복의 콩을 소지하고 있지 않으면 발동되지 않는다.

방어력이 높은 보병보다는 기병이나 초선, 전위에게 주면 좋은 아이템. 특히 체력이 낮은 초선에게 주면 생존률이 크게올라 초선다루기가 많이 편해진다. 또 죽으면 않되는 장수들에게 장착시켜줘도 생존율이 크게 올라가는 쓸모있는 아이템. 다만, 콩 재고를 미리미리 채워놔야하고 돈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흭득방법
백마전투에서 안량 사망시 흭득




21) 옥쇄
회심의 공격이 발동할 확률을 100%로 올려준다.

조조전 최강의 보조 아이템 공격력이 높은 기병들에게 줘서 효율을 극대화 하는게 좋다. 특히 방천화극과 같이 사용하면 살인기계로 변하게 된다. 하후돈 무쌍의 아이템중 하나

흭득방법
1) 사실모드에 정군산 전투에서는 적을 전멸시키거나 30턴을 버티면 흭득한다.
2) 가상모드에 정군산 전투에서는 10턴내에 적을 전멸시키면 흭득한다.


보옥들에 대한 설명은 책략쪽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2) 청룡보옥
책략 청룡을 사용할수있게 해준다.




23) 주작보옥
책략 주작을 사용할수있게 해준다.




24) 현무보옥
책략 현무를 사용할수있게 해준다.




25) 백호보옥
책략 백호를 사용할수있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