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투 개요
유성에 있던 원상과 원희는 조조가 접근하기 어렵고 인력자원이 풍부한 유주로 후퇴하려한다. 하지만 도중에 부하들의 배신으로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다. 하북을 평정한 조조는 일대 최대 군주가 된다. 한편, 업에 있던 조식으로부터 구리로 만들어진 거대 참새동상이 발견되고 군신들은 이를 길조라 여겨 동작대를 건설한것을 요청하는데...



1. 동작대를 쌓겠다. - (사실)

2. 쌓지 않겠다. - (가상)

조식은 결국 동작대를 건설하게 된다. 한편, 유비가 신야에 있다는 것을 알게된 조조는 조조와 이전을 보내 공격하지만 크게 패배하게 된다. 패배의 이유가 서서의 계략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된 조조는 정욱의 계책으로 서서를 허도로 불러오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또 다시 유비는 뛰어난 전략가 제갈양을 세번의 방문끝에 군사로 등용하고 전략을 강화한다. 이에 하후돈이 자신이 직접 제갈양을 격파하고 오겠다고 요청하는데...

 


1. 좋소 허락하겠소. - (가상)
2. 공명의 정보를 얻을 때까지 기다려라. - (사실)

결국 하후돈은 자신의 목을 걸고 우금, 이전과 같이 박망파로 출진하는데...



2. 전투 준비

배치가 매우 중요한 전투입니다. 특히 초선을 키우신 분이라면 7번째 자리에 초선을 넣어두시면 전군직격시에 아군의 2명이 혼란에서 자동으로 풀리게 되므로 추천합니다. 도사한기는 꼭 넣는것을 추천하며 또한 하후돈을 퇴각시키실 작정이라면 하후돈에게 꼭 절영을 끼도록 합시다.  



반만진격 선택시 검은색 - 선발부대 , 흰색 - 후발부대



1. 하후돈 LV. 26 - 무기 : 방천화극 / 보조 : 절영

2. 우금 LV. 25 - 보조 : 백은방패
3. 이전 LV. 25 - 갑옷 : 황금갑옷
4. 장합 LV. 25 - 무기 : 여포궁 / 보조 : 맹덕신서
5. 악진 LV. 27 - 무기 : 고정도 / 보조 : 풍신방패
6. 순욱 LV. 25 - 무기 : 오화신염선
7. 초선 LV. 25 - 보조 : 콩주머니
8. 가후 LV. 25 - 무기 : 칠성검 / 갑옷 : 칠흑도복
9. 허저 LV. 28 - 갑옷 : 비룡도복 / 보조 : 몰우전




3. 전투개시



승리조건 : 1. 하후돈을 피신시킨다. or 2. 제갈량을 퇴각시킨다.
패배조건 : 1. 하후돈의 사망 2. 25턴을 넘긴다.
전리품 : 학창 (제갈량 퇴각시)
일기토 : 없음


임무가 시작되면 하후돈이 추격할때 반만 추격할지 전군으로 추격할지라는 선택문이 뜨게 됩니다.

1. 반만 추격한다선택시 아군의 선발부대 2기가 혼란에걸리게 됩니다.
아군이 하후돈이 가는 길목을 막아주기 때문에 퇴각에 용이합니다. 하지만 전멸을 할려고할때는 오히려 책사나 궁사들이 적진에 직접 노출될 확률이 높아 퇴각확률이 현저히 높기때문에 전멸을 할려면 추천하지않습니다.

2 전군으로 추격한다는 아군의 부대 4기와 식량부대가 혼란에 걸리게 됩니다. 아군이 뭉쳐있는만큼 책사나 궁사보호에 용이하며 적전멸도 위쪽보다 쉽게 할수있습니다. 하지만 퇴각하려할때 북쪽에 관우, 장비가 있는만큼 상당히 까다로워집니다.

저는 2번을 선택해서 공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름 어려운 미션인만큼 필자가 한 플레이를 바탕으로 공략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턴 - 초선의 대각성으로 나머지 혼란이 걸린 장수들의 혼란을 풀어주도록합시다. 동쪽의 관평은 숲속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게 해야하며 서쪽에 적병은 빠르게 책략으로 없애버리도록 합시다.책사를 안쪽으로 이동시켜 피해를 줄이고 적을 공략합시다.







2턴 - 동쪽의 관평과 몇기의 적병들을 처리합니다. 그리고 귀찮게 책략을 거는 도사가 있다면 허보로 묶어버리도록 합시다. 그리고 북쪽에서 오는 적들에 대비하도록합시다.





3턴 - 적에게 다굴당해 개피가 되어버린 허저와 악진이지만 체를 회복해줄수있는게 가후밖에없는 터라 허저를 뒤로 빼고 악진을 치료했으며 대신 허저는 적병에게 욕설을 걸었으며 책략에 약한 장비를 유혹 + 업화 + 궁시 + 이전의 타격으로 간신히 물리쳤습니다.



4턴 - 역시 북쪽에 관우를 욕설 + 업화 + 궁시2방으로 물리쳤으며 허저의 체력을 채웠습니다. 



5턴 - 허보에 허우적거리던 유비를 처리했으며 옆에서 까부는 유봉에게 허보를 걸었습니다. 북쪽에서는 빠르게 적을 정리하도록합시다.





6턴 - 북쪽의 적을 완전히 전멸했습니다. 또한 유비대신 올라온 조운에게 허보를 걸고 궁시를 날리도록 합시다.(백은갑옷을 입고 있어서 책략은 그다지 통하지않습니다.) 


이 뒤부터는 그냥 일사천리라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위에 스샷을보시면 알겠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허보와 악진, 하후돈의 위치입니다. 이들이 저자리를 지키면서 유비에게 허보를 걸면 남쪽은 공격해 오지 않기 때문에 북쪽 적들을 먼저 처리할수있으며 그 뒤 남쪽부대도 쉽게 격파할수 있습니다. 그 뒤에 제갈량에게 다가가서 적당히 때리면 알아서 퇴각하고 전투가 종료됩니다.